뷰페이지

[이종락의 재계인맥 대해부](46) 라면으로 해외매출 1조원에 도전하는 농심그룹의 CEO들

[이종락의 재계인맥 대해부](46) 라면으로 해외매출 1조원에 도전하는 농심그룹의 CEO들

이종락 기자
입력 2019-01-25 15:22
업데이트 2019-02-26 17: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박준 부회장, 글로벌 농심시대 열어
송녹정 사장, 식품 등 사업영역 확대
김경조 사장, 삼성출신 국제전략 전문가
농심그룹 ceo
농심그룹 ceo
 올해 창립 54주년을 맞은 농심이 국내 1위를 넘어 글로벌 식품기업으로 진일보하고 있다. 지난해 8500억원 해외매출 신기록을 세운 농심의 올해 목표는 1조원. 농심의 베스트셀러 신라면은 국경을 넘어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는 식품외교관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는 셈이다. 대망의 ‘해외매출 1조원’의 달성 성패는 경영진들의 손에 달렸다.

 농심그룹의 핵심인 ㈜농심을 맡고 있는 박준(71) 부회장은 2012년부터 농심 대표이사직을 맡고 있다. 경남고와 중앙대 사회사업과를 졸업했다. 미국지사장, 국제담당 이사, 국제사업총괄 사장 등을 역임한 이른바 ‘해외통’이다. 최근에는 미국공장 라인증설과 신규 투자계획, ‘백산수’ 신공장 가동 등 농심의 핵심사업을 진두지휘하고 있다. 업계에선 박준 부회장의 30년 넘는 해외비즈니스 역량이 농심의 공격적인 해외사업으로 이어지고 있다고 평가한다.

 송녹정(55) 율촌화학 대표이사도 일본 도쿄사무소에 근무하면서 해외시장 트렌드와 마케팅, 선진 기술 등에 대한 안목을 넓혔다. 이후 율촌화학 성장전략실로 옮겨 회사의 신성장동력 발굴에 기여한 공로로 2011년 대표이사로 취임했다. 율촌화학은 식품 포장재에서 전자재료까지 사업영역을 확대했다는 평을 듣는다. 경북고와 영남대 화학과를 나왔다.
농심그룹 신대방동 사옥 전경
농심그룹 신대방동 사옥 전경
 김경조(59) 메가마트 대표이사는 삼성그룹에서 전무로 근무하다 2013년 농심 전략기획실 부사장으로 입사했다. 김 대표는 이후 국제전략, 경영기획 등 주로 기획 업무를 담당하면서 성과를 인정받아 2017년 메가마트 대표이사로 자리를 옮겼다. 배재고와 고려대 기계공학과 출신이다. 

 태경농산 천영규(60) 대표이사는 부산공장 생산팀, 녹산공장장에 재직하는 등 30년 넘게 농심의 생산기획과 품질관리를 도맡아 온 생산전문가다. 이후 2018년 식재와 스프 등을 생산 가공하는 태경농산 대표이사에 취임해 생산과 설비, 품질 노하우 등 그룹 전체의 경쟁력을 높이는 역할을 하고 있다. 부산 중앙고와 부산수산대(현 부경대) 식품공학과를 졸업했다.

 이종락 논설위원 jrlee@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