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진중공업 완전자본잠식… 주식거래 정지

한진중공업 완전자본잠식… 주식거래 정지

김주연 기자
김주연 기자
입력 2019-02-13 18:02
업데이트 2019-02-14 01: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자회사 필리핀 수비크조선소 부실 여파

4월 1일까지 자본잠식 해소 입증해야

한진중공업이 완전자본잠식에 빠지면서 주식 거래가 정지됐다. 자회사인 필리핀 현지법인 수비크조선소 부실의 여파다.

한진중공업은 13일 오후 2시쯤 지난해 자본금 대비 자본총계 비율이 -140%로 떨어졌다고 공시했다. 공시 직후 유가증권시장에서 한진중공업 주식은 1190원에 거래가 중지됐다.

수비크조선소는 조선업 불황과 수주 절벽으로 지난 3년 동안 적자가 누적된 데다 현지 은행들이 4억 1000만 달러(약 4600억원)에 이르는 자금을 상환하라고 요구하면서 올해 초 기업회생 절차에 돌입했다. 지난해 3분기 기준 수비크조선소의 지분 99.9%를 가진 한진중공업은 지난해 매각을 시도했지만 실패했다.

한진중공업은 오는 4월 1일까지 자본잠식 해소 사실을 입증하는 자료를 내놓지 않으면 상장 폐지에 대한 실질 심사에 들어가게 된다. 채권단이 출자 전환에 동의하고 한진중공업이 한국거래소에 자본 확충 방안 등을 제출하더라도 실제 자본잠식이 해소되기 전까지는 거래가 계속 중단된다. 이 때문에 거래 정지는 상당 기간 이어질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상장폐지실질심사위원회는 최대 1년까지 개선 기간을 줄 수 있다.

한진중공업은 “필리핀 현지 은행과 채무 조정 협상 결과에 따라 조만간 산업은행 등 국내 채권단과 함께 출자 전환에 참여하고 감자를 거쳐 자본잠식 상태를 해소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주연 기자 justina@seoul.co.kr

2019-02-14 20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