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어려운 펀드 간이투자설명서 개선한다

어려운 펀드 간이투자설명서 개선한다

최선을 기자
입력 2019-03-17 18:00
업데이트 2019-03-18 02: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위험등급·실적 등 핵심 정보 중심…수수료 비용도 한눈에 쉽게 확인

투자자들이 펀드에 가입할 때 참고하는 간이투자설명서가 위험등급, 투자실적 등 핵심정보 중심으로 바뀐다. 펀드 수수료가 얼마나 부과되는지도 한눈에 확인할 수 있게 된다.

금융감독원은 간이투자설명서 기재 방식을 개선한다고 17일 밝혔다. 간이투자설명서는 60~70장이 넘는 투자설명서를 5~6장 분량으로 요약한 것이다. 지금까지는 첫 번째 면에 모집기간, 가입자격 등 중요도가 낮은 정보가 적혀 있고 핵심정보가 분산돼 있었다.

오는 10월부터는 간이투자설명서 첫 면에 펀드위험등급, 핵심위험, 투자목적·전략, 투자비용, 투자실적 등 핵심정보가 담긴다. 특히 투자자가 펀드의 위험을 가장 먼저 확인할 수 있도록 설명서 최상단에 펀드위험등급, 원금손실위험, 투자대상 재산·지역별 위험 등을 요약해 적는다.

또 고객이 펀드투자 총비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1000만원을 투자할 때 기간별로 실제 지불하는 비용을 적기로 했다. 지금은 예를 들어 ‘판매수수료는 납입금액의 1.0% 이내, 총보수는 1.183%’라고만 표시하지만 앞으로는 ‘1000만원 투자 시 5년 동안 74만 7000원을 부담한다’는 내용도 추가한다. 동종 유형 펀드의 평균 총보수비용 정보도 함께 제공해 투자자가 객관적으로 비교할 수 있게 한다.

암호 같던 펀드 클래스 명칭은 한글로 된 용어도 함께 기재한다. 현행 ‘OO증권투자신탁(주식)C-Pe’에서 ‘OO증권투자신탁(주식)C-Pe(클래스 명칭:수수료미징구-온라인-개인연금형)’으로 풀어 써 준다. 펀드매니저 정보는 학력, 단순 근무이력 위주에서 운용실적과 운용경력연수 등 소비자의 선택에 도움이 되는 정보 중심으로 바뀐다.

최선을 기자 csunell@seoul.co.kr
2019-03-18 2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