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5G로 농업 생산성 향상” 황창규 KT 회장 FAO 기조연설

“5G로 농업 생산성 향상” 황창규 KT 회장 FAO 기조연설

한재희 기자
입력 2019-06-13 18:02
업데이트 2019-06-13 18: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KT가 지난 12일 이탈리아 로마에 위치한 유엔식량농업기구(FAO) 본부에서 FAO와 ICT 기반의 농업혁신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었다. MOU를 체결한 후 KT 황창규(왼쪽)이 FAO 호세 그라치아노 다 실바 사무총장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KT 제공
KT가 지난 12일 이탈리아 로마에 위치한 유엔식량농업기구(FAO) 본부에서 FAO와 ICT 기반의 농업혁신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었다. MOU를 체결한 후 KT 황창규(왼쪽)이 FAO 호세 그라치아노 다 실바 사무총장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KT 제공
황창규(왼쪽) KT 회장이 5G 생태계의 정보통신기술(ICT)을 이용해 농업 생산성을 높이고, 가축전염병 확산을 방지하자고 제안했다.

KT는 12일(현지시간) 황 회장이 이탈리아 로마에서 유엔식량농업기구(FAO) 주최로 열린 ‘디지털 농업혁신’ 콘퍼런스에서 이 같은 내용의 기조연설을 했다고 밝혔다. 황 회장은 5G 세상에서는 ICT를 기반으로 모든 4차 산업혁명이 현실화될 것이라며 5G 기술을 농업에 적용하면 혁명적 변화가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ICT 혁신기술로 농업 생산성을 획기적으로 높이고, 새로운 방식으로 축산 자원을 관리할 수 있다는 것이다.

황 회장은 ICT를 활용해 식량의 40%를 차지하는 축산물을 감염병에서 보호할 수도 있다며, 지난해 1월 제안해 큰 호응을 받았던 ‘글로벌 감염병 확산방지 플랫폼’(GEPP)과 혁신적 빅데이터 기술을 바탕으로 이번에는 ‘가축전염병 확산방지 플랫폼’(LEPP)을 만들자고 강조했다. FAO가 가축전염병 발생 정보를 수집해 세계에 공유하고 각국이 LEPP를 사용하도록 독려하며, 각국 정부는 축산 농가 정보를 LEPP에 공유하자는 것이다. 개인 정보 문제는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보호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재희 기자 jh@seoul.co.kr



2019-06-14 2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