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LG전자, 의류 건조기 불만 커지자 “10년 무상보증”

LG전자, 의류 건조기 불만 커지자 “10년 무상보증”

한재희 기자
입력 2019-07-09 22:12
업데이트 2019-07-10 01: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빨래에서 냄새난다” 피해 신고 잇따라

‘리콜·보상 요구’ 靑 국민 청원글도 증가
LG “콘덴서 먼지 있어도 성능 영향 없어
서비스센터 연락하면 서비스 무상 제공”
이미지 확대
LG전자의 ‘듀얼 인버터 히트펌프’ 의류건조기 콘덴서 부분에 먼지가 끼어 있는 모습. ‘엘지 건조기 자동 콘덴서 문제점’ 네이버 밴드 제공
LG전자의 ‘듀얼 인버터 히트펌프’ 의류건조기 콘덴서 부분에 먼지가 끼어 있는 모습.
‘엘지 건조기 자동 콘덴서 문제점’ 네이버 밴드 제공
LG전자의 일부 의류 건조기 제품의 콘덴서(응축기)에 먼지가 끼는 현상과 관련해 회사 측이 ‘10년 무상보증 서비스’ 등의 대책을 내놨다.

9일 한국소비자연맹에 따르면 지난해부터 올해 6월까지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LG전자 건조기 관련 소비자 피해가 530건에 달했다. 특히 콘덴서 자동세척 기능 관련 피해는 지난해에는 2건에 불과했지만, 올해 6월까지는 29건으로 늘었고 이달 들어 1일부터 8일 사이에는 147건이 추가 접수됐다.

지난해 10월 LG전자의 ‘듀얼 인버터 히트펌프’ 의류 건조기를 구입한 40대 후반 주부 강모씨는 “160만원가량을 주고 샀는데, 면소재의 빨래에서 썩는 냄새가 났다”면서 “확인해 보니 LG전자에서 ‘자동 세척을 해준다’고 광고했던 콘덴서 부분에 먼지가 잔뜩 눌어붙어 있었다”고 주장했다.

강씨는 지난 6월 29일 ‘엘지 건조기 자동 콘덴서 문제점’이라는 네이버 밴드를 개설했고, 가입자는 2만여명에 이른다. “이게 청원 대상이냐”는 비난도 나오는 가운데 청와대 홈페이지에 올라온 ‘소비자 우롱하는 XX건조기 리콜 및 보상 요청합니다’라는 국민 청원글 참여 인원은 1만 1000여명을 넘었다. 밴드 가입자와 국민 청원글 참여자 모두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콘덴서는 증기를 냉각해 열을 뺏고 수분을 배출해 일명 ‘열교환기’라고도 불린다. LG전자 건조기는 뜨거운 바람이 2개의 먼지 필터를 거쳐서 콘덴서를 지나는 구조를 지니고 있는데 이때 충분히 걸러지지 않은 먼지들이 콘덴서에 들러붙게 된다. 이것을 세척하기 위해 해당 제품은 ‘응축수’를 분사하는데 이것이 제대로 역할을 못 하면서 문제가 발생했다는 것이 밴드 가입자들의 주장이다.

소비자들의 불만이 커지자 LG전자는 이날 입장문을 발표해 “LG 의류건조기는 안전하고 위생적으로 옷감을 건조한다. 안심하고 사용해도 된다”면서 “하지만 일부 우려에 대해 고객 입장에서 고민한 결과 자동세척 콘덴서에 대해 10년 무상보증 서비스를 준비했다”고 밝혔다. LG전자는 콘덴서에 일정 수준의 먼지가 있더라도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지만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이런 결정을 내렸다고 했다. 보증 기간 동안 LG전자 서비스센터에 연락하면 엔지니어가 방문해 적정한 서비스를 무상으로 제공한다.

LG전자가 10년 무상보증을 약속했음에도 일부 소비자는 “콘덴서에 먼지가 끼지 않게 하는 근본 조치가 필요하다”며 여전히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엘지 건조기 자동 콘덴서 문제점’ 밴드에서는 일단 한국소비자원에 개별적으로 문제 제기를 해 그 결과를 받아 본 뒤에야 집단행동 등에 대해 결정할 방침이다.

한재희 기자 jh@seoul.co.kr
2019-07-10 2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