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스트리밍 서비스 전쟁 중...넷플릭스 아성 위협

워너미디어, 디즈니, 애플 등이 도전장
입력: ‘19-07-10 12:28 / 수정: ‘19-07-10 14: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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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최대 스트리밍 서비스 업체인 넷플릭스를 통해 미국의 전설적인 TV 시리즈 히트작 ‘프렌즈’를 볼 수 없게 됐다. 프렌즈 판권을 가진 워너미디어가 자체 스트리밍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경쟁업체인 넷플릭스의 공급 중단을 선언했기 때문이다.

워너미디어는 9일(현지시간) 내년부터 스트리밍 서비스인 ‘HBO 맥스’를 시작한다고 발표했다. 워너미디어는 ‘왕좌의 게임’과 ‘섹스 앤 더 시티’로 유명한 HBO, 언론사 CNN, 영화사 워너브러더스 등을 보유한 공룡 미디어기업이다. 따라서 프렌즈의 236개 에피소드에 배타적 권리를 갖고 있다. 넷플릭스는 올해 프렌즈를 독점 스트리밍하기 위해 워너미디어에 8000만 달러(약 945억원)를 줬다. 지난해 넷플릭스 시청률 1위는 NBC 시트콤 ‘디오피스’, 2위는 프렌즈였다.

미디어그룹이 연이어 자체 스트리밍 서비스에 나서면서 최대 스트리밍 기업 넷플릭스가 벼랑 끝으로 몰리는 분위기다. 넷플릭스는 그동안 영화나 TV 시리즈 등 콘텐츠를 만든 기업에 수수료만 주고 마음껏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해왔지만, 이제는 사정이 달라졌기 때문이다.

워너미디어뿐 아니라 ‘어벤져스’ 시리즈를 제작한 디즈니도 스트리밍 서비스를 예고한 상황이다. NBC도 내년 스트리밍 서비스를 개시한다. 이 여파로 프렌즈와 더불어 넷플릭스에서 가장 인기 있는 프로그램인 디오피스의 서비스도 2021년 중단될 예정이다. 또 스마트폰 제조업체인 애플의 스트리밍 서비스 애플 플러스(+)도 올 가을 시작된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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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넷플릭스 이미지
서울신문 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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