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전쟁 중엔 장수 바꾸지 않는다… SK그룹 ‘안정 속 변화’

전쟁 중엔 장수 바꾸지 않는다… SK그룹 ‘안정 속 변화’

강신 기자
강신, 정서린 기자
입력 2019-12-05 21:20
업데이트 2019-12-06 01: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임원 직급 폐지 후 첫 인사

이미지 확대
김준 SK이노 사장
김준 SK이노 사장
배터리 소송 SK이노 김준 사장 자리 지켜
SK텔레콤 박정호, SK㈜ 장동현 사장 유임
대내외 악재 감안해 사장단 교체 최소화
부문장급 임원은 대폭 교체… 조직에 활력
박정호 SK텔레콤 사장
박정호 SK텔레콤 사장
SK그룹이 5일 임원 인사와 조직개편을 하고 주요 계열사 사장단 대부분을 유임했다. SK이노베이션과 LG화학의 전기차 배터리 영업비밀 침해 소송전,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이 야기한 전 세계적 경기 침체 등 안팎의 불확실성을 감안해 변화보다 안정을 택한 것으로 풀이된다. SK그룹은 대신 부문장급 임원을 대폭 교체해 조직에 활력을 더했다.
이미지 확대
장동현 (주)SK 사장
장동현 (주)SK 사장
내년 3월로 임기가 끝나 거취에 관심이 모였던 김준 SK이노 사장, 박정호 SK텔레콤 사장, 장동현 SK㈜ 사장은 모두 자리를 지켰다. SK그룹은 특히 ‘전쟁 중에는 장수를 바꾸지 않는다’는 금언대로 김 사장을 SK이노 수장으로 유임했을 뿐만 아니라 그룹의 최고의사협의기구인 수펙스추구협의회의 에너지·화학위원장으로 임명해 힘을 실어 줬다. LG화학과의 소송전에서 물러서지 않겠다는 의지를 대내외적으로 천명한 것으로 해석된다.

ADT캡스 등 잇단 인수합병에 성공해 최 회장의 두터운 신망을 받는 박 사장은 이번 유임으로 SK텔레콤을 통신기업에서 정보통신기술(ICT) 복합기업으로 탈바꿈시키는 작업에 속도를 내게 됐다. 내년 초엔 SK브로드밴드, 티브로드 합병도 마무리 지을 예정이다. 장 사장은 수펙스추구협의회 커뮤니케이션 위원장을 겸직하게 됐다.

일부 계열사 최고경영자(CEO)는 교체됐다. SK㈜ C&C 사장에는 박성하 수펙스추구협의회 전략지원팀장이 내정됐다. 박 사장은 그룹 내 대표적인 전략기획 및 투자통이다. 그룹의 성장 동력을 발굴한 이력을 바탕으로 인공지능(AI)·빅데이터 시대에 정보기술(IT) 기업인 C&C의 도약을 이끌 것으로 기대된다. SK루브리컨츠 사장에는 차규탁 기유사업본부장이 내정됐다. 차 사장은 풍부한 석유사업 마케팅, 신규사업 개발에 뛰어난 능력을 갖췄다는 평가를 받는다.

SK브로드밴드 사장에는 최진환 ADT캡스 대표가, SK머티리얼즈 사장에는 이용욱 SK㈜ 투자2센터장이 내정됐다. 최 사장은 글로벌 컨설팅사 출신의 기획 및 사업개발 전문가로 세계적 격전이 벌어질 것이 확실시되는 미디어 사업의 수장을 맡았다. 이 사장은 SK이노와 SK㈜에서 쌓은 법무, 인사, 전략, 투자 경험을 살려 소재 분야의 기술 독립과 신성장 사업 발굴을 책임지게 됐다.

이번 인사는 지난 8월 SK그룹이 상무, 전무, 부사장 등 임원 직급을 폐지한 이후 첫 인사다. SK그룹은 “‘안정’ 기조를 유지하면서도 새로운 임원 제도로 젊고 혁신적인 임원들을 요직에 전진 배치했다. 세대교체의 속도가 빨라진 것”이라면서 “또 여성 임원은 역대 최대인 7명을 신규 선임해 그룹 내 여성 임원 규모가 27명으로 늘었다”고 설명했다.

강신 기자 xin@seoul.co.kr

정서린 기자 rin@seoul.co.kr
2019-12-06 22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