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SK그룹 철학·원칙 담은 ‘경영헌법’ 개정

SK그룹 철학·원칙 담은 ‘경영헌법’ 개정

오경진 기자
오경진 기자
입력 2020-02-20 22:42
업데이트 2020-02-21 02: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4번째 바꿔… 이해관계자 범위 확대

회사 구성원·이해관계자 행복 동시 추구
최태원 회장 “행복경영 실행력 높이자”
이미지 확대
최태원 SK그룹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SK그룹이 자사의 경영철학과 체계 등을 상세히 정리한 일종의 ‘경영헌법’이라고 할 수 있는 ‘SK경영관리체계’(SKMS)를 개정했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강조하는 ‘행복경영’을 더욱 강조하기 위한 것으로 회사 구성원의 행복은 물론 회사와 관련된 모든 이해관계자의 행복까지 동시에 추구해야 한다는 점을 명확히 한 것이다.

SK그룹은 이런 내용을 담아 SKMS를 개정했다고 20일 밝혔다. 행복경영의 주체로서 구성원의 역할과 실천을 강조하면서도 이해관계자의 범위를 고객과 주주, 사업 파트너, 사회까지 두루 넓혔다. 이런 이해관계자들의 행복을 사회적 가치로 정의하는 내용이 반영됐다.

SKMS는 최종현 선대회장이 1979년 제정한 것으로 SK그룹에서는 그룹 경영의 원칙을 정리한 일종의 헌법조문 같은 것이다. 그동안 SK그룹의 위기극복과 성장의 원동력 역할을 해왔고 이번에 14차 개정이 이뤄졌다는 게 회사의 설명이다. SK 기업문화의 근간을 형성하는 내용으로 회사는 이를 바탕으로 70년대 오일쇼크와 90년대 외환위기, 2000년대 글로벌 금융위기 등 어려운 경영환경을 극복하는 데 도움을 얻었다고 한다.

최 회장은 지난 18일 SKMS 개정 선포식과 실천서약식에서 개정 취지와 핵심 내용을 15분에 걸쳐 발표했다. 이날 행사에는 조대식 SK수펙스추구협의회 의장을 비롯한 SK 주요 관계사 최고경영자(CEO)들이 참석했다.

최 회장은 “SKMS는 함께 실천하기로 약속한 우리의 믿음과 일하는 방식”이라면서 “새로운 SKMS를 나침반으로 삼아 행복경영 실행력을 높여 나가자”고 강조했다.

오경진 기자 oh3@seoul.co.kr
2020-02-21 2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