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은행 지점도 잇단 휴점… 금융사는 재택·세이프티 존 운영

은행 지점도 잇단 휴점… 금융사는 재택·세이프티 존 운영

홍인기 기자
홍인기 기자
입력 2020-02-24 18:18
업데이트 2020-02-25 02: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방문객 많은 금융계도 ‘코로나 비상’

확진자 다녀간 은행 지점 영업 일시중단
신한·KB 등 핵심 인력 분리 비상 체제로
미래에셋, 직장폐쇄 대비 안전지대 가동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가 확산되면서 전국적으로 은행 지점의 폐쇄가 잇따르고 있다. 은행들은 핵심 인력의 분리 근무를 비롯해 업무지속계획(BCP)을 점검하는 등 비상 체제를 가동했다.

24일 금융권에 따르면 우리·하나·신한·국민·농협은행 등은 코로나19 확진환자가 발생했거나 다녀간 일부 지점의 영업을 일시 중단했다. 하루에 수백 명이 오가는 영업장의 특성상 감염 위험성이 높다는 지적에 따라 현금자동입출금기(ATM) 소독을 비롯해 방역 강화에 힘쓰고 있다.

금융사들은 대체 사업장을 점검하고 전산을 비롯해 핵심 인력에 대한 분리 근무에 돌입했다. 대체 사업장은 실제 사업장과 같은 전산 환경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직원들이 몸만 들어가면 바로 업무가 가능하다. 신한금융지주는 이날 대책회의를 열고 지주와 본점 내 핵심 인력을 분리해 근무하기로 했다. 신한금융은 중구, 영등포구 등에 있는 대체 사업장을 활용해 핵심 업무가 유지될 수 있도록 외환업무, 결제 등 부서별 인력을 배치할 예정이다. 또 위험지역이나 의심지역을 방문한 직원은 자가격리 조치하고 재택근무를 하도록 했다. 신한금융 관계자는 “대구 등에서는 실제로 재택근무를 하고 있다”고 전했다.

KB금융지주는 직장 폐쇄 때에도 클라우드 PC를 이용해 본점의 사무실에서 근무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했다. KB국민은행은 경기 김포시의 그룹 통합IT센터, 여의도의 전산센터 2곳을 중심으로 핵심 인력을 이원화해 운영하고 있다. 원격 접속 네트워크 환경을 구축해 비상 상황에서는 재택 근무도 가능한 환경을 만들었다. 하나금융지주도 인천 청라에 있는 전산센터에 대해선 이원화 근무를 추진하고 있다.

미래에셋대우는 지난 14일부터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사옥에서 150명의 직원들로 구성된 ‘세이프티 존’을 운영하고 있다. 세이프티 존은 코로나19 등으로 직장 폐쇄가 되더라도 자금 운용이나 결제 등 핵심 업무에 차질이 없도록 핵심 인력을 별도 운영하는 비상계획의 일환이다.

홍인기 기자 ikik@seoul.co.kr
2020-02-25 20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