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116년 금단의 땅 용산 외국인 아파트 4월 개방 추진… 코로나19 지속 땐 연기 가능성도

116년 금단의 땅 용산 외국인 아파트 4월 개방 추진… 코로나19 지속 땐 연기 가능성도

김동현 기자
김동현 기자
입력 2020-03-25 12:04
업데이트 2020-03-25 12: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4월 28~29일 개방 공개 행사

이미지 확대
서울 용산 미군기지의 모습. 연합뉴스
서울 용산 미군기지의 모습. 연합뉴스
116년간 외국 군대가 주둔했던 서울 용산 미군기지의 상징적 장소인 장교숙소(외인아파트)가 4월 말 국민들에게 개방하는 방안이 추진되고 있다.

25일 국토교통부와 LH(한국토지주택공사)에 따르면 국토부는 4월 28∼29일 용산기지 외인아파트 개방을 알리는 공개 행사를 하고서 이후 15일간 일반 시민을 상대로 체험 기회를 제공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정식 개방은 7월로 예정이지만 개방되는 외인아파트를 어떻게 운영해야 할지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임시 개방을 하는 것이다.

용산 미군기지 외인아파트 개방은 과거 116년간 외국 군대의 주둔지로 쓰였던 용산기지가 처음으로 우리 국민에게 문을 여는 것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작지 않다. 이곳은 일제가 1904년 러일전쟁을 계기로 조선주차군사령부(朝鮮駐箚軍司令部)의 주둔지로 사용한 이후 일본군에 이어 미군이 주둔하면서 우리 국민의 출입이 금지됐다.

국토부는 지난해부터 용산기지 버스투어를 운영해 왔으나 이는 한정된 인원이 버스를 타고 정해진 경로만 짧은 시간 둘러보고 나오는 것이었다. 때문에 외인아파트 개방은 미군기지로 쓰인 일부 부지에 별도 출입구를 만들어 우리 국민이 자유롭게 드나들 수 있다는 점에서 버스투어와 본질적으로 다르다.

정부는 외인아파트는 지난 1986년 미군으로부터 돌려받았지만 그동안 미군이 빌려 사용하고 있었다.

국토부는 돌려 받은 외인아파트 내부에 체험객들이 용산공원의 역사를 알 수 있는 전시물을 설치하는 방안 등을 검토 중이다.

문제는 코로나19다. 일단 LH는 코로나19 방역 방안도 마련할 예정이지만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4월 말로 예정된 날짜가 연기될 개연성도 없지 않다. 국토부 관계자는 “외인아파트 개방은 우리 국민에게 그동안 금기의 땅이었던 용산기지의 문을 연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갖는다”며 “이 공간을 어떻게 운용하는 것이 좋을지 국민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는 차원에서 임시 개방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세종 김동현 기자 moses@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