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제 블로그] 금융권, 재난지원금 기부 ‘눈치작전’

[경제 블로그] 금융권, 재난지원금 기부 ‘눈치작전’

홍인기 기자
홍인기 기자
입력 2020-05-19 23:02
업데이트 2020-05-20 04: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임원들 동참한다는데 나도 내야 하나… 강요 아니라더니, 난 짜장면! 하는 꼴

이미지 확대
금융권 민간기업과 공기업이 긴급재난지원금 기부에 임직원 동참 사실을 대대적으로 알리면서 때아닌 눈치작전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마음껏 시키라고 하고선 짜장면 보통을 주문하는 상사와 일하는 기분’이라는 우스갯소리도 나옵니다.

●코로나에도 고액연봉 눈치에 기부 한다지만…

은성수 금융위원장과 손병두 부위원장은 지난 18일 재난지원금 전액을 기부했습니다. 서민금융진흥원과 신용회복위원회는 부장급 이상 임직원이 기부에 동참했고 국부펀드인 한국투자공사도 전 임직원이 자발적으로 기부에 동참한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13일에는 신한금융그룹과 우리금융그룹이 ‘임원들을 중심으로 긴급재난지원금 자발적 기부에 동참한다’는 내용의 보도자료를 내기도 했습니다. KB·하나·농협금융까지 포함해 이른바 국내 5대 금융지주는 모두 재난지원금 기부에 동참한 상황입니다.

유독 금융권에 불어닥친 재난지원금 기부 행렬에 금융회사 직원들은 난감해합니다. 고액 연봉과 코로나19에도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고용 상황은 이러한 기부 분위기 조성에 한몫합니다. 자발적인 기부인 데다 누구도 “기부했느냐”고 대놓고 물어보진 않지만, 눈치가 보이는 건 사실입니다.

아예 기부를 안 하자니 찜찜해지는 분위기에 일부 또는 전부를 기부하는 금융회사 직원들도 있습니다. 금융회사의 한 직원은 “회사 차원에서 기부를 공식화하면서 ‘나도 기부해야 하는 건가’ 하고 고민했다”며 “직원들에게 강요하고 있지는 않지만 일부라도 해야 한다는 생각이 들어 20%를 기부했다”고 말했습니다.

●“암묵적 강요보다 취지대로 소상공인에 써야”

앞서 농협과 메리츠금융은 임직원 동의도 구하지 않고 긴급재난지원금 기부 의사를 밝혀 논란이 되기도 했습니다. 회사 차원의 기부 결정이 지금과 같은 위기 상황에 좀더 돋보일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움을 극복하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방법이 ‘기부’에만 있는 건 아닙니다. 한 은행 직원은 “재난지원금 도입 취지를 봐도, 기부보다는 이 돈을 어려움에 처한 소상공인 매장과 같은 곳에 적절하게 사용하는 게 맞지 않겠느냐”고 꼬집었습니다.

홍인기 기자 ikik@seoul.co.kr
2020-05-20 2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