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래 먹거리, 임직원 아이디어서 찾는다

미래 먹거리, 임직원 아이디어서 찾는다

입력 2020-05-27 17:26
업데이트 2020-05-28 09: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현대모비스 ‘아이디어 제안 게시판’ 운영

현대모비스 ‘2019 최우수 아이디어’ 시상식.  현대모비스 제공
현대모비스 ‘2019 최우수 아이디어’ 시상식.
현대모비스 제공
현대모비스가 세계 처음으로 전기차 그릴 커버를 이용한 가상 엔진 사운드 시스템(AVAS)을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이 기술은 전기차의 전면부를 막고 있는 그릴 커버 자체를 스피커의 구성품으로 활용하는 시스템이다. 일반 내연기관 차량과 달리 전기차 그릴이 완전히 막힌 형태라는 점에 착안해 그릴을 스피커의 진동판으로 활용하는 발상의 전환이 돋보이는 신기술이다. 이 기술을 활용하면 보행자는 가상 엔진음으로 조용하게 접근하는 전기차의 존재를 알 수 있다.

현대모비스가 이번에 개발한 가상 엔진 사운드 시스템은 임직원의 아이디어에서 출발했다. 지난 2018년 임직원 아이디어 공모전 대상 수상작이 바로 이 기술이다. 현대모비스는 임직원들이 참신한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제안할 수 있도록 지난 2018년까지 공모전을 운영하다가 지난해부터는 수시 ‘아이디어 제안 게시판’ 형태로 비꿨다.

이렇게 제안된 아이디어 중 우수작은 참신성, 기술 구현 가능성, 제품화 가치 등을 따져 회사의 전략적 연구개발 과제로 추진된다. 이번 가상 엔진 사운드 시스템도 단순 아이디어 형태로 출발해 기술 개발 과정에서 차량 적용에 최적화된 신기술의 면모를 갖추게 됐다.

현대모비스는 기술 개발 과정에서 시스템 무게를 기존 제품보다 3분의 1 수준으로 낮추고, 크기와 구성 부품 수도 절반 수준으로 줄였다. 이를 통해 시스템 구조를 단순화하고 가격도 낮출 수 있었다.

현대모비스는 임직원들의 아이디어 제안을 활성화하고 있다. 지난해 5월부터 운영 중인 아이디어 제안 게시판에는 이달 중순 현재 미래자동차 분야 750여 건의 아이디어가 올라와 있다. 지난해에는 차량 후방 카메라의 빗물을 자동으로 세척해주는 ‘초음파 진동 렌즈 클리너’, 갓길 주정차 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갓길 2차 사고 방지 시스템’ 등이 연간 최우수 아이디어로 선정되기도 했다.

김태곤 객원기자 kim@seoul.co.kr
2020-05-28 39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