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시아나항공 매각 GO? STOP?

아시아나항공 매각 GO? STOP?

이영준 기자
이영준 기자
입력 2020-07-04 00:01
업데이트 2020-07-04 13: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HDC현산-아시아나항공 결합 승인 완료

아시아나항공 직원들이 서울 강서구의 본사에서 근무하는 모습. 서울신문DB
아시아나항공 직원들이 서울 강서구의 본사에서 근무하는 모습.
서울신문DB
러시아를 끝으로 결합승인 마쳐 인수 기대감
현산-채권단, 인수 재협의를 위한 대화 시작
업계에선 인수 포기 위한 ‘사전포석’ 시각도

HDC현대산업개발이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위한 해외 기업결합 승인 절차가 모두 마무리됐다. 지연되고 있는 HDC현산의 인수 절차에도 속도가 붙을지 관심이 쏠린다.

현산 측은 지난 2일 오후 11시쯤 아시아나항공 인수와 관련해 러시아 당국으로부터 기업결합 신고 절차가 마무리됐다는 통보를 받았다고 3일 밝혔다. 지난해 12월 아시아나항공의 주식 61.5%를 취득하는 계약을 체결한 현산은 앞서 공정거래위원회를 비롯해 아시아나항공이 영업 중인 미국과 중국, 러시아, 카자흐스탄, 터키 등 해외 6개국에 기업결합을 신고했다. 이번에 6개국 가운데 러시아가 마지막으로 승인을 완료하면서 인수 선행 조건인 해외 기업결합 승인 절차가 모두 마무리됐다.

이와 함께 현산은 산업은행 등 아시아나항공 채권단과 인수상황 재점검과 관련한 협의가 진행중이라고 밝혔다. 앞서 현산은 채권단에 “인수에 부정적 영향을 초래하고 인수가치를 훼손하는 상황이 발생했으니, 인수를 원점에서 재검토하자”고 제안했다. 이에 산은은 “먼저 구체적인 요구 사항을 제시해 달라”고 되받았다.

현산-미래에셋 컨소시엄은 지난해 말 금호산업과 아시아나항공 주식 매매계약을 맺으며 지난 6월 27일까지 거래를 끝내기로 약속했다. 하지만 러시아의 기업결합 승인이 늦어지면서 거래 종료 기한이 최장 올해 12월 27일까지 연장됐다.

업계에서는 러시아의 기업결합 승인으로 현산의 아시아나항공 인수가 새로운 국면을 맞았다고 보고 있다. 특히 현산 측과 채권단이 인수상황 재점검과 관련한 대화를 시작한 것으로 확인돼 인수 절차가 순탄하게 진행될 것이란 기대감도 높아지는 분위기다.

재협의 테이블에는 금호산업에 줘야 할 구주 가격과 아시아나항공의 영구채 5000억원의 출자 전환, 아시아나항공 대출 상환 문제 등이 오를 것으로 보인다. 재협의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면 이런 인수 세부 조건을 놓고 다시 불협화음이 빚어질 가능성이 크다. 이 때문에 인수 무산 가능성 역시 여전히 남아 있다.

이날 현산은 아시아나항공 인수 작업이 순탄하게 진행되지 않는 데 대한 책임이 현산에만 있지 않다는 점을 재차 강조했다. 현산은 “러시아를 끝으로 기업결합 승인 절차는 마무리됐지만, 금호산업과 아시아나항공 등의 진술·보장이 진실해야 하는 등 다른 선행조건이 동시에 충족돼야 현산의 거래 종결 의무가 발생한다”고 언급했다.

재계 관계자는 “이 발언은 인수 포기에 대비한 것으로 해석하는 것이 자연스럽다”면서 “인수계약이 깨질 경우 그 책임이 현산에만 있지 않다고 언론을 통해 강조한 것”이라고 해석했다. 또 현산이 인수가 무산될 때 떠안아야 할 계약금 2500억원의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금호·아시아나 측의 의무 불이행 등을 계속 강조하는 것이라는 시선도 있다. 앞서 현산은 지난달 9일 채권단에 인수 재협의를 요구하는 보도자료에서 현산의 인수 노력을 강조하며 인수 계약 후 금호산업과 아시아나 측의 경영 행태를 강하게 비판했다.

이영준 기자 the@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