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소상공인 대출 한도 2배로… 고위험업종 선착순 1000만원 저금리

소상공인 대출 한도 2배로… 고위험업종 선착순 1000만원 저금리

나상현, 홍인기 기자
입력 2020-09-14 22:20
업데이트 2020-09-15 02: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코로나發 1·2차 대출 개편안 Q&A

1차때 남은 9000억, 이르면 다음주 대출
PC·노래방 등 고위험업 증빙만 하면 돼
온라인 신청 등으로 ‘줄서기 대란’ 방지
3월 1차 때 받았어도 2차 대출 중복 가능
2차 대출은 한도 늘리고 금리는 낮출 듯
이미지 확대
최근 정부가 발표한 민생·경제 종합대책엔 코로나19 재확산으로 타격을 입은 소상공인을 위한 1·2차 긴급대출 프로그램 개편안도 포함됐다. 정부는 이미 종료된 1차 긴급대출에서 ‘남은 잔액’(예비자금)을 12개 고위험업종 소상공인에게 저금리로 대출해 주고, 지난 5월부터 시행 중인 2차 긴급대출도 지원 한도를 1000만원에서 2000만원으로 올리는 방안을 구체화했다. 14일 서울신문이 주요 내용을 문답 형식으로 정리했다.

-소상공인 새희망자금과 별도로 저금리로 자금을 대출받을 수 있다던데 언제부터 얼마나 가능한지.

“정부는 지역신용보증재단(지역신보) 예비자금 9000억원을 활용해 PC방, 노래연습장 등 12개 고위험업종(유흥주점·무도장 제외) 소상공인 90만명에게 선착순으로 1000만원씩 대출해 주기로 했다. 다만 금리는 1차(연 1.5%)보다 소폭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 이르면 다음주부터 대출 창구가 열릴 예정이다.”

-개편되는 1차 긴급대출을 받으려면 매출이 줄었다는 증빙자료가 필요한지.

“매출 감소 증빙 자료는 필요 없고, 12개 고위험업종을 운영하고 있다면 바로 대출 신청이 가능하다. 다만 지원금이 아닌 대출금이기 때문에 실제 운영을 하고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지역신보의 ‘현장 실사’ 절차가 필수적이다.”

-1차 긴급대출 때는 현장에서 줄서기 대란이 있었는데, 선착순이라면 이번에도 반복되는 거 아닌가.

“정부는 줄서기 대란을 막고자 온라인 신청을 적극 활용할 방침이다. 추후 안내될 은행 앱을 통해 신청하면 되고, 온라인 신청이 어렵다면 지역신보와 시중은행을 직접 방문해도 된다. 구체적인 신청 절차는 조만간 발표될 예정이다.”

-이미 지난 3월에 1차 긴급대출로 대출을 받았다. 이번에 또 저금리로 받을 수 있나.

“1차 때 대출을 받았다면 개편되는 1차 긴급대출을 통해선 추가 대출을 받을 수 없다. 대신 조만간 개편되는 2차 대출을 통해선 중복 대출이 가능하다. 다만 금리는 더 올라간다.”

-2차 긴급대출은 지금도 시행중인데, 언제부터 어떻게 바뀌는가.

“현재 잔액 9조 4000억원을 활용해 지원 한도를 1000만원에서 2000만원으로 올리고, 이미 1·2차 금융지원 프로그램을 받은 소상공인 50만명도 다시 신청할 수 있다. 정부는 시중은행과의 협의를 거쳐 이르면 이달 말까지는 개편되도록 준비하고 있다.”

-2차 긴급대출은 어떻게 신청하나.

“기존 정책을 개편하는 차원이기 때문에 신청 방법에는 큰 변화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 KB국민·NH농협·신한·우리·하나·기업·대구·부산·경남·광주·전북·제주은행 전 지점에서 신청할 수 있다. 은행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신청할 수 있다. 신청 때 필요한 서류는 사업자등록증, 부가세과세표준증명원, 국세·지방세 납세증명서, 부동산등기부등본 또는 임대차계약서, 소득금액증명원 등 여섯 가지다.”

-지난 5월부터 눈여겨봤지만 금리가 높아서 신청하지 못했다. 금리가 낮아지지 않는지.

“금리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2차 소상공인 대출금리는 지난 5월 정책이 시행될 때만 해도 연 3~4% 수준이었지만, 시중은행들이 금리를 내리며 재정비하고 있다. 기업·국민·하나은행은 2차 소상공인 대출금리를 이미 낮췄다. 하나은행은 지난 5월부터 최고금리를 연 2.9%로 적용하고 있다. 기업은행과 국민은행은 최고 연 2.8%의 상한 금리를 적용하고 있다.”

세종 나상현 기자 greentea@seoul.co.kr
서울 홍인기 기자 ikik@seoul.co.kr
2020-09-15 1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