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셀트리온 3형제 합병...글로벌 빅파마들과 겨룬다

셀트리온 3형제 합병...글로벌 빅파마들과 겨룬다

정서린 기자
정서린 기자
입력 2020-09-25 17:08
업데이트 2020-09-25 17: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3사 합병 위해 25일 헬스케어홀딩스 설립
서정진 회장 셀트리온헬스케어 주식 현물 출자
연구개발, 생산, 판매 유통망까지 갖추게 돼

서정진 셀트리온 회장. 서울신문 DB
서정진 셀트리온 회장.
서울신문 DB
셀트리온그룹이 25일 공시를 통해 셀트리온, 셀트리온헬스테어, 셀트리온제약 3사의 합병 계획을 밝혔다. 회사 측은 이번 지배구조 개편으로 경영 투명성, 사업 효율을 높여 글로벌 제약바이오시장을 선도하는 종합생명공학기업으로 도약한다는 청사진을 내놨다.

셀트리온그룹은 3사 합병을 위해 이날 셀트리온헬스케어홀딩스(이하 헬스케어홀딩스)를 설립했다.

헬스케어홀딩스는 셀트리온헬스케어의 최대 주주인 서정진 셀트리온그룹 회장이 보유한 셀트리온헬스케어 주식을 현물 출자하는 방식으로 설립했다. 셀트리온그룹 측은 “헬스케어홀딩스 설립은 소유와 경영의 분리 및 지배구조 강화를 위한 조치“라며 “적격 합병 요건이 갖춰지면 셀트리온홀딩스와 헬스케어홀딩스의 합병을 추진해 2021년 말까지 셀트리온그룹의 지주회사 체제를 확립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셀트리온헬스케어의 최대 주주는 서 회장에서 헬스케어홀딩스로 변경됐다. 서 회장의 셀트리온헬스케어 지분율은 35.54%에서 11.21%로 바뀌었다. 현물 출자에 따라 새롭게 주주가 된 헬스케어홀딩스의 지분율은 24.33%다.

회사 측은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의 지주회사 행위 제한 요건이 충족되는 시점에 셀트리온, 셀트리온헬스케어, 셀트리온제약 3사의 합병도 신속히 추진할 계획이다.

셀트리온그룹 관계자는 “헬스케어홀딩스 설립으로 지주회사 및 전문 경영진 체제를 확고히 할 수 있게 됐다. 3사 합병으로 앞으로는 한 회사에서 연구개발(R&D)과 생산, 유통, 판매까지 동시에 이뤄지게 돼 비용 절감은 물론 사업 투명성도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합병으로 글로벌 빅파마들과의 경쟁을 위한 회사의 사업 역량도 확대될 전망이다. 글로벌 바이오제약 시장에서 자본력과 규모를 앞세운 글로벌 빅파마들과 경쟁하기 위해서는 규모를 갖추는 것이 필수 요건이기 때문이다.

합병 절차는 주주총회에서 특별결의에 의한 주주들의 승인으로 이뤄진다. 셀트리온그룹은 각 회사의 이사회 결의를 거쳐 주주총회에 안건을 상정할 예정이다. 주주총회 결과에 따라 대상, 방법 및 일정이 결정된다.

정서린 기자 r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