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인천 세계 최초 ‘하늘 교통길’ 만든다

인천 세계 최초 ‘하늘 교통길’ 만든다

한상봉 기자
한상봉 기자
입력 2020-11-11 11:06
업데이트 2020-11-11 11: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025년 까지 수도권에서 드론택시 운행 목표

이미지 확대
도심항공교통체계 개념도
도심항공교통체계 개념도
인천시가 ‘하늘 교통길’로 설명되는 도심항공교통(UAM) 체계를 세계 최초로 도입하고 2025년 까지 수도권에서 드론택시를 운행한다.

인천시는 11일 한국토지주택공사·인천국제공항공사·인천경제자유구역청·인천도시공사 등과 함께 송도국제도시 G타워에서 ‘인천 도심항공교통 실증·특화도시 구축 협약’을 체결했다.

도심항공교통은 기존 육상교통체계와 더불어 항공교통을 도심의 교통체계로 확장시키는 것을 말한다. 도심 내 1시간 이동거리를 탄소 배출 없이 20분으로 단축시키는 교통체계로, 운송 혁명을 일으킬 대표적인 미래 산업이다. 경제적 파급 효과가 시장규모 13조원, 일자리 16만명, 생산유발효과 23조원, 부가가치 11조원으로 예상된다. 전세계 시장규모는 2040년까지 730여 조원에 이른다.

정부는 한국형 도심항공교통 체계 구축을 위해 지난 6월 국토교통부·산업통상자원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관계부처 합동 ‘한국형 도심항공교통 로드맵’을 발표했다. 정부는 민간주도 사업에 대한 정부지원 등 3대 기본방향을 설정하고 2025년 드론택시 상용서비스를 최초로 도입하겠다는 목표를 설정했다.
이미지 확대
도심항공교통 단계별 추진계획
도심항공교통 단계별 추진계획
인천시는 이날 협약에 따라 정부 정책과 연계해 도심항공교통 실증노선과 특화도시를 개발하는 것에 협약 참여기관이 공동 협력하기로 한 것이다. 특히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로드맵’의 수도권 실증노선 실현을 검토하면서 한국형 운항기준에 따라 최적의 실증노선 구축과 특화도시개발 개념을 구체화하는데 협업해 나간다.

박남춘 시장은 “도심항공교통은 도시의 성장 발전에 필요한 교통과 운송 혁명을 이끌고 산업적으로는 항공과 자동차가 융복합 되는 전 지구적인 교통혁신이자 미래먹거리”라며 “아무도 가보지 못 한 길을 가는 개척자 정신으로 인천이 할 수 있는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상봉 기자 hsb@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