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실내로 들어온 ‘텃밭’… “신선한 채소 길러 드세요”

실내로 들어온 ‘텃밭’… “신선한 채소 길러 드세요”

정서린 기자
정서린 기자
입력 2020-11-29 17:36
업데이트 2020-11-30 03: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연말부터 ‘식물재배기’ 제품 출시

채소마다 적합한 온도·물 공급해 키워
스마트폰으로 실시간 생장 상태 확인
LG 새달 판매… SK는 내년 상반기에
삼성도 비공개 선보여… 일정은 미정
이미지 확대
LG전자가 올 1월 CES에서 처음 선보였던 식물재배기.
LG전자가 올 1월 CES에서 처음 선보였던 식물재배기.
이르면 올 연말부터 ‘식물재배기’ 제품이 속속 출시될 전망이다. 집 베란다나 마당에서 작은 텃밭을 일구고 씨앗이나 모종을 손수 심어 채소를 길러 먹던 이들이라면 식물재배기의 역할은 신박할 수밖에 없다. 기계가 각각의 채소가 자라는 데 가장 적합한 온도와 물 공급, 공기 흐름 등을 알아서 만들어내 키워주고 스마트폰으로 실시간 식물의 생장 상태를 확인해볼 수 있는 제품도 등장할 예정이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 식물재배기 시장 규모는 2030년 5조원 규모로 커질 전망이다. 식물재배기에 대한 관심은 올해 코로나19가 불러온 집밥 열풍으로 안전한 먹을거리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면서 최근 더욱 높아지고 있다.

올 1월 세계 최대 IT·가전박람회 ‘CES 2020’에서 프리미엄 식물재배기를 미리 선보인 LG전자는 12월 제품을 출시할 것으로 알려졌다. SK매직은 내년 상반기 시장 진출을 준비하고 있다. 이를 위해 SK매직은 지난 9월 사물인터넷(IoT) 기반 가정용 식물재배기 기술과 특허를 보유한 스타트업 에이아이플러스를 인수하며 관련 기술과 인력을 확보했다. LG전자는 중대형 냉장고 크기, SK매직은 미니 냉장고 형태의 식물재배기를 내놓을 것으로 보인다.
이미지 확대
LG전자 식물재배기
LG전자 식물재배기
LG전자의 식물재배기는 씨앗 패키지를 선반에 넣고 문을 닫으면 자동으로 채소가 길러지는 방식이다. 씨앗 패키지에 씨앗, 흙, 비료 등 채소를 키우는 데 필요한 요소들이 다 담겨 있다. 4개의 선반에 한꺼번에 키울 수 있는 채소는 모두 24가지로 야외에서보다 더 빨리 기를 수 있다. 제품에는 LG 디오스 냉장고의 온도 제어, 정온 기술, LG 퓨리케어 정수기의 급수 제어 기술, LG 휘센 에어컨의 공조 기술 등 다채로운 생활가전의 기술력이 압축돼 있다는 설명이다.

LG전자 관계자는 “LG의 피부관리기가 국내 LED 마스크 시장 파이를 키워 비슷한 제품을 선보인 중소업체에 기회가 됐듯, LG전자의 식물재배기로 관련 시장이 본격 열림으로써 중소기업들과 상생의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삼성전자 역시 이 시장에 뛰어들 것으로 보인다. 삼성전자도 지난 1월 ‘CES 2020’에 비공개 공간을 마련해 일부 고객에게 식물재배기를 선보인 바 있다. 해당 제품도 다양한 식물을 한 번에 기를 수 있게 칸마다 자라는 식물에 알맞은 양의 물과 양액 등을 공급해준다. 스마트폰 앱으로 재배 일지를 관리할 수도 있고 재배할 식물 키트도 주문할 수 있다. 제품 출시 일정은 정해지지 않았다.
이미지 확대
웰스 가정용 식물재배기 웰스팜(오른쪽)과 새싹재배기(왼쪽).
웰스 가정용 식물재배기 웰스팜(오른쪽)과 새싹재배기(왼쪽).
기존에 웰스에서 지난 2018년 7월부터 기존 제품을 개선해 내놓은 가정용 식물재배기는 지난해만 해도 한 달에 200여대 정도 팔리던 것이 올해 들어 한 달 평균 1500여대씩 나갈 정도로 판매량이 대폭 늘었다. 지난해 말까지 8000여대였던 누적 판매량은 올해 말 2만 5000여대에 이를 전망이다.

웰스 관계자는 “출시 초기에는 소비자들이 생소해하는 분위기였으나 코로나19 확산으로 건강하고 안심할 수 있는 먹을거리를 찾는 수요가 늘고 집에 있는 시간이 늘며 홈가드닝을 즐기는 트렌드도 퍼지며 찾는 소비자들이 많아졌다”고 말했다.

정서린 기자 rin@seoul.co.kr

2020-11-30 17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