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추운 겨울엔 창문 닫고 환기하세요

추운 겨울엔 창문 닫고 환기하세요

오경진 기자
오경진 기자
입력 2021-01-12 19:30
업데이트 2021-01-13 01: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LG하우시스 ‘Z:IN 환기시스템’ 출시

자동 감지센서가 오염 공기를 밖으로
바깥 미세먼지는 3종 필터로 걸러져
전열교환기 통해 에너지 손실도 줄여

이미지 확대
“이제 문 닫고도 환기한다!”

LG하우시스가 창호결합형 공기청정 시스템 제품인 ‘LG Z:IN 환기시스템’을 출시했다고 12일 밝혔다. 창문을 열지 않고도 환기하는 방식으로 미세먼지가 많거나 날씨가 추울 때도 실내 공기를 쾌적하게 유지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기존 공기청정기는 실내 공기를 제품 내부에 있는 필터로 거르는 게 대부분이다. 그러나 이 제품은 더러워진 실내 공기를 밖으로 내보내고 바깥 공기를 들여오는 방식이다. 거실이나 침실 등 실내에서 바깥쪽과 접하는 창호에 시공한다. 제품 내부에 있는 감지 센서가 실내 공기질을 자동으로 감지한 뒤 이산화탄소, 휘발성 유기화합물 등 오염된 공기를 바깥으로 배출한다. 바깥 공기 속 미세먼지 등은 프리필터, 탈취필터, 헤파필터 등 3종 필터를 통해 걸러진다.

공기 중 이산화탄소 농도가 높으면 두통이나 어지럼증을 유발할 수 있다. 이산화탄소 농도를 낮추려면 환기가 필요하지만 날씨가 추운 겨울에는 창문을 쉽게 열 수가 없다. 이 제품은 전열교환기를 적용했다. 밖으로 나가는 실내 공기와 유입되는 외부 공기의 열에너지를 교환해 에너지 손실을 줄여 준다. 일반적인 환기보다 실내 온도를 지키는 데 효과적이다.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면 집 밖에서도 실내 공기질을 확인할 수 있고 제품을 작동시킬 수도 있다. 이 제품은 기존 창호에 연결해 설치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창호를 교체할 때만 설치할 수 있다. 제품 높이는 창호와 동일하며 폭은 18.5㎝로 얇은 편이다.

오경진 기자 oh3@seoul.co.kr

2021-01-13 1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