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소상공인 대출만기·이자상환 유예 6개월 연장 가닥

소상공인 대출만기·이자상환 유예 6개월 연장 가닥

김희리 기자
김희리 기자
입력 2021-02-16 20:22
업데이트 2021-02-17 01: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금융위·5대 금융지주 연장 조치에 공감
새달 종료 대출만기 9월로 미뤄질 듯

금융위원회와 5대 금융지주가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중소기업·소상공인 대출 만기 연장과 이자상환 유예 조치를 오는 9월까지 6개월 추가 연장하는 데 사실상 합의했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16일 서울 중구 명동 은행연합회관에서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 조용병 신한금융지주 회장, 김정태 하나금융지주 회장, 손태승 우리금융지주 회장, 손병환 NH농협금융지주 회장과 간담회를 가졌다. 참석자들은 현재의 코로나19 상황과 실물 여건, 금융권 감내 여력 등을 고려할 때 다음달 말 종료되는 만기 연장과 이자상환 유예 조치의 6개월 추가 연장이 필요하다는 데 공감했다.

다만 대출 만기 연장과 이자상환 유예 조치가 장기화되면서 금융 부문의 위험이 누적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왔다. 금융지주 회장들은 “충당금 적립과 차주 상시 점검 등을 통해 관리하고 있으며, 중장기적으로는 연착륙 지원을 통해 관리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유예 종료 후 차주가 상환 방법을 선택할 수 있도록 다양한 장기·분할 상환을 유도하는 방안이 제시됐다.

은 위원장은 간담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대체로 연장이 불가피하다고 설명했고, 회장들이 동의해 줘 그런 방향으로 갈 것”이라면서 “연착륙이 필요한 것에 동의했고, 어떻게 할지에 대해서는 시간이 있으니 (검토 후) 너무 늦지 않게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거듭되는 대출 만기 연장이 부실 리스크를 키우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리스크를 없애고 코로나 상황을 방치할 것이냐, 코로나를 생각해 리스크를 떠안을 것이냐의 선택”이라며 “당연히 금융기관이라면 리스크 관리 노력을 따로 할 것이고, 모르면 문제지만 알고 있는 것이어서 잘 관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희리 기자 hitit@seoul.co.kr
2021-02-17 1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