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입사10년차·88년생’ 카카오 자회사 대표 탄생…“AI에 인생 건다”

‘입사10년차·88년생’ 카카오 자회사 대표 탄생…“AI에 인생 건다”

한재희 기자
입력 2021-04-12 18:17
업데이트 2021-04-12 18: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일두 카카오브레인 신임 대표 선임

김일두 카카오브레인 대표  카카오 제공
김일두 카카오브레인 대표
카카오 제공
카카오 입사 10년차의 88년생 김일두(33) 팀장이 카카오브레인의 대표로 선임됐다. 2015년 당시 35살의 임지훈 대표가 카카오 최고경영자(CEO)에 오르고, 지난해 30세의 박새롬 성신여대 교수가 카카오 사외이사에 합류한 것에 이어 또다시 ‘젊은 인재’를 중책에 등용하는 파격 인사다.

카카오브레인은 12일 그동안 회사에서 딥러닝 알고리즘 연구팀장으로 활동한 김 대표가 새 CEO로 선임됐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인공지능(AI)은 기술만능주의와는 확실히 다르다. 오랜 기간 인류 전반에 걸쳐 변화를 만들 것”이라며 “인생을 걸고 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고 취임 각오를 밝혔다. 또 “AI를 볼 때 가슴이 많이 뛰는 것 같다”면서 “20년 뒤 내 아이에게서 ‘AI 없이 어찌 살았나’라는 말이 나왔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김 대표는 2012년 카카오 본사에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 입사해 7년간 AI 연구에 집중했다. 2018년쯤 카카오 자회사인 카카오브레인으로 넘어와서도 AI를 활용한 의료진단이나 AI의 학습 연산 시간을 줄이는 방법 등 AI 관련 논문 10여편을 발표하며 능력을 인정받았다.
경기 성남 분당구 카카오 판교오피스.  연합뉴스
경기 성남 분당구 카카오 판교오피스.
연합뉴스
2017년 2월 설립된 카카오브레인은 임직원 60여명이 모여 AI 원천 기술을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카카오의 자회사다. 2019년 기준으로 매출이 8300만원에 불과한 반면 영업에 사용한 비용은 116억원에 달한다. 아직 돈을 버는 회사라기보다는 AI 기술의 고도화를 위해 연구에 매진하는 곳이다. 이를 바탕으로 카카오의 각종 서비스를 고도화하기도 하고, 상용화가 어렵더라도 연구 성과를 학회에 발표하는 등의 활동을 하고 있다.

김범수 카카오 이사회 의장은 학사와 석사를 모두 공학 분야에서 취득하고 카카오에서도 AI 연구 ‘외길 인생’을 걸어오며 능력을 인정받은 김 대표가 연구 중심의 카카오 자회사를 이끌기에 적합한 인물이라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카카오 관계자는 “연공서열보다는 실력을 중시하는 수평적 문화를 가진 회사이기 때문에 이러한 인사가 가능한 것 같다”고 말했다. 그동안 카카오브레인의 CEO를 맡았던 박승기 대표는 회사에 남아 자문 역할을 하게 될 예정이다.
박승기(왼쪽) 카카오브레인 대표, 김윤(가운데) SK텔레콤 최고기술경영자(CTO), 우경구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인공지능(AI)팀 상무가 22일 경기 성남시에 위치한 SK텔레콤 판교 사옥에서 ‘팬데믹(감염병 대유행) 시대 공동 AI’ 개발에 협력하기로 하고 악수 대신에 주먹을 모으고 있다. 3사 제공
박승기(왼쪽) 카카오브레인 대표, 김윤(가운데) SK텔레콤 최고기술경영자(CTO), 우경구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인공지능(AI)팀 상무가 22일 경기 성남시에 위치한 SK텔레콤 판교 사옥에서 ‘팬데믹(감염병 대유행) 시대 공동 AI’ 개발에 협력하기로 하고 악수 대신에 주먹을 모으고 있다.
3사 제공
김 대표는 카카오 본사로부터 꾸준히 투자를 받아 글로벌 정보기술(IT) 업체 사이에 갈수록 경쟁이 심해지는 AI 연구 분야에서 성과를 내는 데 열중할 전망이다. 카카오브레인은 지난해 12월 삼성전자, SK텔레콤과 AI 공동연구 파트너십을 맺었는데 이들과의 협업도 계속 발전시킬 계획이다.

한재희 기자 jh@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