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반도체 지원 ‘종합 선물세트’…업체들 “두 손 들어 환영”

반도체 지원 ‘종합 선물세트’…업체들 “두 손 들어 환영”

한재희 기자
입력 2021-05-13 18:45
업데이트 2021-05-13 18: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문재인(왼쪽 열 번째) 대통령이 13일 경기도 삼성전자 평택단지 3라인 건설현장에서 열린 ‘K반도체 전략 보고대회’에서 이재명(열한 번째) 경기지사 등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문재인(왼쪽 열 번째) 대통령이 13일 경기도 삼성전자 평택단지 3라인 건설현장에서 열린 ‘K반도체 전략 보고대회’에서 이재명(열한 번째) 경기지사 등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국내 반도체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폭적인 지원책인 ‘K반도체 전략’이 13일 발표되자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를 비롯한 반도체 업계는 두 손 들어 환영한다는 뜻을 나타냈다. 여태까지 나왔던 반도체 지원책 중에 이번이 가장 규모가 크고 구체적인 ‘종합 선물세트’였단 평가가 많다. 미국과 중국, 유럽 등이 자국 반도체 산업에 막대한 지원을 약속했지만 이제는 국내 업체들도 비슷한 출발선에서 경쟁할 수 있단 반응이다.

업계가 가장 주목한 부분은 세제 혜택이었다. 이번 발표를 통해 반도체 연구개발(R&D) 투자비에 대해선 최대 40~50%, 시설투자 비용은 최대 10~20%에 달하는 세액공제를 받게 됐다. 안기현 한국반도체산업협회 전무는 “협회가 지난달에 정부에 건의한 세액공제 내용이 대체로 잘 반영된 것 같다”면서 “과거에는 이렇게까지 세제 지원을 받은 적이 없었는데 한시름 놓았다”고 말했다. 한 반도체업체 관계자는 “세제 혜택을 받은 부분만큼 추가 투자에 대한 여유가 생겼다”면서 “세제 혜택 발표가 실제로 잘 이행이 됐으면 좋겠고, 이러한 혜택이 장기적 안목에서 계속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오후 경기도 평택시 삼성전자 평택단지 3라인 건설 현장에 마련된 야외무대에서 열린 ‘K-반도체 전략 보고’에 이재명 경기도지사 등과 참석하고 있다. 2021.5.13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오후 경기도 평택시 삼성전자 평택단지 3라인 건설 현장에 마련된 야외무대에서 열린 ‘K-반도체 전략 보고’에 이재명 경기도지사 등과 참석하고 있다. 2021.5.13 연합뉴스
단순히 금전적 지원뿐 아니라 국내 반도체 생태계 전반의 경쟁력을 끌어올리려는 고민이 엿보였다는 반응도 있었다. 업계 관계자는 “그동안 우수한 반도체 인력이 부족해 어려움을 겪었는데 이번에 국내 대학 반도체 관련 학과 정원을 150명 늘리게 되면서 이 문제가 어느 정도 해소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반도체 산업현장의 화학물질 취급 시설 인허가 소요기간이 50% 단축되면 중소기업들이 특히 큰 혜택을 입을 것으로 보인다”면서 “대기업들은 화학물질에 대한 대응체계가 잘 갖춰져 있었는데 중소기업들은 그렇지 않아 애를 먹어 왔었다”고 말했다.

삼성전자의 한 관계자는 “이번처럼 민관이 동반자로서 같이 가야 글로벌 반도체 산업계에 일고 있는 큰 파고를 넘을 수 있다”면서 “국내 반도체 업계가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재희 기자 jh@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