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 게시물이 왜?’ 페이스북, 뉴스피드 게시물 표시 이유 공개한다

‘이 게시물이 왜?’ 페이스북, 뉴스피드 게시물 표시 이유 공개한다

이은주 기자
이은주 기자
입력 2019-05-17 10:11
업데이트 2019-05-17 10: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페이스북이 자동으로 뉴스피드(새 소식)에 뜨는 게시물이 표시되는 알고리즘을 공개한다. 과거 사용자가 자신이 원치 않는 게시물에 거의 무방비 상태로 노출된 것과 달리 앞으로는 자신의 뉴스피드를 보다 주도적으로 통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페이스북은 가 어떻게 선정됐는지를 알려주는 ‘이 게시물이 표시되는 이유는(Why Am I Seeing This Post?·WAIST)’ 기능을 출시한다고 17일 밝혔다. 페이스북은 이 기능을 사용하면 자신의 계정에 뜨는 뉴스피드가 어떤 이유로 추천됐는지 파악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친구나 내가 가입한 그룹에서 올린 게시물일 경우나 ‘좋아요’를 누른 적이 있거나 평소 댓글을 남긴 적이 있는 계정이라든지 등 이유를 알려준다.

또한 평소 사진이나 동영상 등 특정 유형의 콘텐츠를 많이 보거나 댓글을 다는 사용자에게는 관련 콘텐츠를 많이 추천해주면서 그 이유도 설명해준다. 그 결과에 따라 ‘먼저 보기’, ‘팔로우 취소’ 등으로 사용자가 보고 싶거나 보고 싶지 않은 콘텐츠를 세부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올해 3월 미국에서 시범 도입된 이 기능은 이달 말에서 다음 달 초 사이에 전 세계에 전면 적용될 예정이다. 페이스북은 지난 2014년 광고에 대해 이와 비슷한 기능을 도입한 바 있다.

람야 세두라만 페이스북 뉴스피드 랭킹 담당 프로덕트 매니저는 “이번 기능은 이용자에게 더욱 풍부한 맥락과 통제권을 부여하기 위한 페이스북의 투자와 노력의 일환”이라면서 “앞으로 반응에 귀 기울이며 기능을 개선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는 “페이스북처럼 큰 회사가 이런 기능을 만든 것은 처음이며 나쁜 의도를 가진 사람이 역이용하거나 사용자가 너무 많은 선택에 혼란을 느낄 수 있는 점도 고려했지만, 모든 사용자가 쉽게 이해하고 유용하게 쓸 수 있는 방향으로 선보이게 됐다”고 밝혔다.

이은주 기자 er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