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독도 해양미생물에서 항암효과 지닌 신물질 발견

독도 해양미생물에서 항암효과 지닌 신물질 발견

황비웅 기자
황비웅 기자
입력 2019-05-20 16:22
업데이트 2019-05-20 16: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독도 주변해역의 해양 미생물에서 항암효과가 있는 신물질이 발견됐다.

해양수산부와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은 독도 주변 해역 퇴적토에 사는 해양미생물에서 항암효과가 있는 신물질 3종을 발견해 ‘독도리피드(Dokdolipids A-C)’로 이름 붙였다고 20일 밝혔다.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신희재 박사 연구팀은 2006년부터 진행된 ‘독도 지속 가능 이용 연구사업’의 하나로 이번 연구를 했다. 연구팀이 발견한 ‘독도리피드’는 대장암, 위암, 폐암, 신장암, 전립선암, 유방암 등 6종의 암에 대해 항암활성 기능을 갖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독도리피드’는 생물계면활성제(Biosurfactant)의 일종이다. 생물계면활성제는 석유의 부산물에서 얻어지는 일반적인 계면활성제와 달리 친환경적이며, 화장품·식품·가정용품·의약품 등에 다양하게 활용된다. 해수부는 “샴푸·치약·화장품 등에 활용되는 화학물질로, 최근 합성계면활성제의 위험이 부각돼 생물이 생산하며 부작용이 없는 천연계면활성제가 부각되고 있다”고 전했다.

해양과학기술원은 앞으로 ‘독도리피드’를 상용화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연구결과는 세계적인 권위의 해양의약분야 학술지인 ‘마린 드럭스(Marine Drugs)‘에 게재된 데 이어 국내·외 특허 출원도 마쳤다. 해수부는 “이번에 새로 발견된 물질은 산업적 측면에서의 가치가 큰 것은 물론 전 세계에 독도를 널리 알릴 수 있는 또 하나의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세종 황비웅 기자 stylist@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