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최종구 금융위원장 “이재웅, 택시업계에 무례하고 이기적”

최종구 금융위원장 “이재웅, 택시업계에 무례하고 이기적”

오세진 기자
입력 2019-05-22 15:04
업데이트 2019-05-22 15: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종구 금융위원장. 연합뉴스
최종구 금융위원장. 연합뉴스
최근 이재웅 쏘카 대표가 차량 공유 서비스 ‘타다’의 퇴출을 촉구한 택시기사가 숨진 사건과 관련해 “죽음을 이용하지 말라”며 택시업계를 비판한 일이 있었다. 이에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무례하고 이기적”이라면서 이재웅 대표를 작심 비판했다.

최종구 위원장은 22일 서울 중구 전국은행연합회에서 열린 ‘청년 맞춤형 전·월세 대출 협약식’에 참석한 후 취재진과의 질의응답 중에 “내가 사실 이 말을 하고 싶었다”고 운을 뗐다.

최 위원장은 “피해를 보는 계층을 어떻게 할 것이냐는 문제를 다루는 데 사회적 합의가 필요한데, 그 합의를 아직 이뤄내지 못했다고 경제정책 책임자를 향해 ‘혁신의지 부족’ 운운하는 비난을 멈추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이 대표가) 택시업계에 대해서도 상당히 거친 언사를 내뱉고 있는데, 이건 너무 이기적이고 무례한 언사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 대표의 언사가) 결국 ‘나는 달려가는데 왜 못 따라오느냐’라고 하는 거다. 상당히 무례하고 이기적”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이 대표는 지난 17일 페이스북을 통해 지난 15일 택시기사 안모(76)씨가 ‘타다’를 규탄하며 분신한 사건을 언급하며 “(고인이) 그런 결정을 하기까지 얼마나 두려움이 컸을까 생각하면 안타깝고 미안하기 그지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세상의 변화가 마음에 안 든다고 해도 전국 택시 매출의 1%도 안 되고, 서울 택시 매출의 2%도 안 되는데 ‘타다’에 모든 책임을 돌리고, 불안감을 조장하고, 죽음까지 이르게 하는 행위는 용서받을 수 없다”며 택시업계를 비판했다.
이재웅 쏘카 대표. 연합뉴스
이재웅 쏘카 대표. 연합뉴스
이 대표는 또 지난달 14일 페이스북에 “부총리 본인 의지만 있다면 혁신성장을 더 이끌 수 있을텐데 지금 이렇게 혁신성장이 더딘 것은 부총리 본인 의지가 없어서일까. 대통령은 의지가 있으시던데···”라는 글을 올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비판했다.

최 위원장은 “택시업계가 공유경제 등의 혁신사업으로 피해를 크게 입는 계층인데, 이분들은 기존 법과 사회 질서 안에서 자기의 소박한 일자리를 지키겠다는 분들”이라면서 “그분들에 대해서도 최소한의 존중과 예의를 보여줄 필요가 있다. 혁신사업자들이 오만하게 행동한다면 자칫 사회 전반적인 혁신의 동력을 약화할 수 있다는 우려를 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또 “최근 ‘타다’ 문제를 보면, 정부가 전체적으로 혁신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 이 문제와 관련해 타다 서비스와 택시업계의 갈등이 높아지고 논란이 언제 정리될지 모를 상황에 있는 걸 보면 진짜 안타깝기 그지없다”면서 “정부 혼자만의 노력보다는 정치권, 또 사회 각층이 다 조금씩 손해를 보고, 이해해야 하는데 단기간에 풀기가 굉장히 어려운 문제”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혁신서비스) 지원은 지원대로 해야 하지만, 그로 인해 소외당하고 피해를 보는 계층을 돌보는 일이 정부의 중요한 책무”라고 덧붙였다.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