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예금·펀드서 매달 생활비 출금하는 ‘셀프 연금’ 주목

예금·펀드서 매달 생활비 출금하는 ‘셀프 연금’ 주목

최선을 기자
입력 2019-08-21 18:06
업데이트 2019-08-22 02: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민연금으로 부족한 노후 소득 대안

국민연금만으로 노후 생활비를 충당하기 어려워지는 가운데 직접 금융자산을 활용해 주기적으로 현금을 받는 이른바 ‘셀프 연금’이 주목받고 있다.

미래에셋은퇴연구소가 21일 발간한 ‘셀프 연금의 의미와 효과적 활용 방안’ 보고서에 따르면 셀프 연금은 개인이 자신의 금융자산을 매달 일정 금액씩 인출하는 것을 말한다. ‘DIY(Do It Yourself) 연금’이라고도 한다. 예를 들어 은행 예금을 규칙적으로 찾아 쓰거나, 노후자금 일부를 펀드로 운용하면서 매달 생활비를 출금하는 것이 대표적이다.

보고서는 “부부가 국민연금에 20년 이상 가입한 경우에도 월평균 수령액은 158만원으로 최저생활비(176만원)에 미치지 못한다”면서 “셀프 연금이 중요한 노후 소득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고 분석했다.

셀프 연금을 활용하면 퇴직 후 국민연금을 수령하기 전까지 소득이 없는 ‘연금 공백기’에 대비할 수 있다. 아울러 국민연금과 달리 필요에 따라 수령액을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지출 패턴 변화에 맞춰 현금 흐름을 설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보고서는 국민연금 개시를 늦추기 위해 셀프 연금을 활용하는 방안도 제시했다. 보고서는 “국민연금은 개시를 1년 미룰 때마다 연금액이 7.2% 증가하며 5년을 미루면 최대 36%까지 수령액이 증가한다”면서 “수명이 길어질수록 국민연금 개시 연기로 인한 경제적 효과가 커진다”고 밝혔다.

최선을 기자 csunell@seoul.co.kr

2019-08-22 2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