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온라인 진출 지원… 골목상권 상품권 1조원 확대

당정, 소상공인 자생력 강화 대책…제품 홍보 ‘1인 미디어 플랫폼’ 구축
입력: ‘19-09-10 17:52 / 수정: ‘19-09-11 0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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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이 소상공인의 자생력을 높이기 위해 온라인 시장 진출과 스마트 혁신 사업 지원을 강화한다. 이를 위해 1인 미디어 플랫폼을 구축하고 스마트 상점 1100개 보급을 추진한다. 골목상권 전용 상품권도 1조원가량 확대 발행한다.

더불어민주당과 정부는 10일 당정협의를 열고 이런 내용의 ‘소상공인 자생력 강화 대책’을 내놨다.

당정은 소상공인의 온라인 시장 진출을 촉진하기 위해 소상공인이 직접 또는 1인 크리에이터와 협업해 제품을 홍보·판매하는 ‘1인 소상공인 미디어 플랫폼’을 만든다. 내년부터 1인 크리에이터 등 홍보인력 500명을 교육하고 스튜디오와 교육장 등을 갖춘 종합지원시설 2곳을 마련하기로 했다. 1200개 업체를 대상으로 글로벌 쇼핑몰 입점 상담회를 열고, 엠넷아시안뮤직어워즈(MAMA) 등의 행사와 연계해 글로벌 시장 진출을 지원하기로 했다.

소상공인 사업의 스마트화를 위해 사물인터넷(IoT)과 가상현실(VR)·증강현실(AR) 등의 기술을 적용한 스마트 상점 시스템을 내년 1100개 보급한다. 소공인들의 스마트공장 사업 참여를 촉진하기 위해 소공인 전용 성장촉진자금을 내년 1000억원 규모로 신설한다. 15년 이상 경영한 장인이나 보존 가치가 있는 기술·기능을 가진 소공인을 대상으로 한 ‘명문 소공인’ 제도도 도입하기로 했다. 이어 골목상권 전용 상품권은 올해 4조 5000억원에서 내년 5조 5000억원 규모로 늘리고, 문화·콘텐츠·디자인의 조화를 꾀하는 상권 르네상스 사업도 확대 개편한다.

이 밖에 5조원 규모의 특례보증을 통해 저신용 소상공인에 대한 금융 지원을 확대한다. 자영업자 실업급여 지급액은 기준 보수의 50%에서 60%로, 지급 기간은 90~180일에서 120~210일로 30일 늘린다.

이두걸 기자 douzirl@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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