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불매운동 타격에 일본 맥주, 편의점 납품가 최대 30% 낮춰

불매운동 타격에 일본 맥주, 편의점 납품가 최대 30% 낮춰

오달란 기자
오달란 기자
입력 2019-11-05 10:26
업데이트 2019-11-05 11: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아사히 등 일본 맥주, 편의점 납품가 최대 30% 내려

이미지 확대
일본 맥주 판매량 감소
일본 맥주 판매량 감소 일본 정부의 수출규제 조치로 국내에서 일본 제품에 대한 불매운동 여론 확산으로 편의점과 대형마트에서 지난주 일본 맥주의 판매량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은 10일 오후 서울 시내의 한 편의점에 진열된 일본 수입 맥주 모습. 2019.7.10
연합뉴스
일본 제품 불매운동으로 한국 소비자들의 철저한 외면을 받은 일본 맥주들이 편의점 공급가격을 최대 30%까지 내린 것으로 확인됐다.

아사히 맥주를 수입하는 롯데아사히주류는 일부 편의점에 공급하는 맥주 가격을 인하했다. 편의점 업계에 따르면 하락 폭은 최대 30% 정도다.

또 다른 일본 맥주 브랜드 삿포로 역시 최근 납품가를 소폭 낮춘 것으로 전해졌다. 삿포로를 수입하는 엠즈베버리지는 이미 납품가를 조정한 일부 편의점 외에 다른 곳과도 조율을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보통 공급가 인하는 소비자가격을 낮춰 판매를 늘리려는 수단이다. 그러나 일본 불매 운동이 여전한 가운데 편의점들이 일본 맥주를 싸게 파는 행사를 벌이기 어렵다는 점에서 보면 일본 맥주 수입사들의 이번 납품가 인하는 손해를 감수하고 거래 채널을 지키기 위한 의도라는 게 유통업계의 추측이다.
반품되는 ‘일본 제품’
반품되는 ‘일본 제품’ 일본 정부가 한국을 상대로 반도체 핵심소재 등의 수출을 규제하는 사실상의 경제보복 조치를 내리자 국내에서 일본 제품에 대한 불매운동 여론이 확산되고 있다. 7일 서울 한 마트에서 직원이 일본 맥주, 담배, 식품들을 진열대에서 빼내 반품 준비를 하고 있다. 2019.7.7
연합뉴스
팔리지 않더라도 제품을 진열해달라는 뜻이라는 얘기다.

일본 맥주는 지난 7월 일본의 부당한 수출규제 조치에 따른 불매운동의 직격탄을 맞았다.

관세청에 따르면 지난 8월 일본맥주 수입액은 22만 3000달러로 1년 전보다 무려 97% 줄었다. 지난 9월에는 6000달러 수입에 그치면서 전년 대비 99.9% 감소했다. 사실상 수입이 중단된 것이나 마찬가지다.

국가별 맥주 수입 순위에서 부동의 1위 였던 일본은 28위로 추락했다. 사이프러스, 터키, 슬로바키아 등보다도 낮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