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카페 매출, 용인 카페거리 줄고 성수동 늘었다

카페 매출, 용인 카페거리 줄고 성수동 늘었다

장진복 기자
장진복 기자
입력 2019-11-09 09:00
업데이트 2019-11-09 09: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서울 성수동 블루보틀의 바리스타가 핸드드립으로 커피를 내리고 있다. 블루보틀코리아 제공
서울 성수동 블루보틀의 바리스타가 핸드드립으로 커피를 내리고 있다. 블루보틀코리아 제공
‘카페거리’로 유명한 경기 용인 보정동 커피전문점들의 지난 7월 기준 월 평균 매출액이 1년 전보다 줄어든 반면, ‘뜨는 상권’인 서울 성수동의 커피전문점 매출은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9일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의 ‘커피 전문점 현황과 시장 여건’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용인 보정동 상권의 월 평균 매출액은 전년 동월 대비 2.3% 감소했다. 제주 용두암 해변도로와 강릉 안목해변은 각각 36.6%, 13.1% 줄었다. 이는 KB부동산 리브온이 주요 상권 6곳의 커피전문점 상권을 분석한 결과다.

경영연구소는 “수요 감소, 매장수 증가, 경쟁 상권 등장 등으로 영업여건이 악화된 영향”이라고 분석했다. 수요는 그대로인데 커피전문점 매장 수가 증가한 서울 강남역(메가박스 방향) 상권 매출 역시 1% 감소했다.

반면 특색있는 카페와 미국 고급 커피 전문점 ‘블루보틀’ 개점 등으로 주목을 받은 성수동 상권은 월 평균 매출이 28.7% 늘었다. 수요가 늘고 있는 수원 광교신도시 상권 역시 1.5% 증가했다.

지난 7월 기준으로 용인 보정동 카페거리를 제외한 5개 상권에서 커피전문점 매장수가 전년 동월 대비 증가했다. 강남역 상권은 68개에서 72개로, 성수동은 27개에서 35개로 늘었다. 용인 보정동 상권은 지난해와 같은 26개를 유지했다.

같은 상권이라도 매출액 변동률 차이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강남역 상권과 제주 용두암 해변도로 카페거리의 경우 매출액 상위 20%인 매장은 월 평균 매출이 각각 -1.3%, -2.2% 줄었다. 반면 하위 20% 매장는 각각 43.3%, 38.5%씩 감소했다.

장진복 기자 viviana49@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