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제일제당·풀무원, 美서 만두 전쟁 2라운드

제일제당·풀무원, 美서 만두 전쟁 2라운드

심현희 기자
입력 2020-02-13 23:22
업데이트 2020-02-14 03: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작년 매출 3630억 1위 ‘비비고’ 아성에 식물성 고기 넣은 ‘비건’ 만두 출시 준비

미국에서 판매중인 CJ제일제당의 비비고 만두.  CJ제일제당 제공
미국에서 판매중인 CJ제일제당의 비비고 만두.
CJ제일제당 제공
국내 냉동만두 시장에서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는 CJ제일제당과 풀무원이 올해 미국에서 ‘만두 전쟁’ 2라운드를 벌인다. 지난해 메가히트를 친 ‘얇은피만두(얄피만두)’로 CJ 비비고에 이어 업계 2위로 떠오른 풀무원이 본격적으로 미국 진출을 준비하면서 현지 시장을 선점한 ‘비비고’의 아성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미국 가정간편식(HMR) 시장의 냉동만두 제품 트렌드는 기존 중국식에서 한국식 만두로 변화하고 있다. 그동안 서양인에게 만두는 대표적인 중국 음식으로 인식됐고, 미국인은 오랫동안 만두피가 퍽퍽하고 두꺼운 중국식 만두 ‘덤플링’을 간식으로 먹었다. ‘링링’이라는 중국식 브랜드는 25년간 미국 시장 1위 자리를 지켜왔다. 그러나 지난해 비비고 만두가 링링을 꺾고 이 부문 점유율 1위에 오르며 한국식 만두 중심으로 시장이 재편됐다. 미국에서 비비고 만두 매출은 2017년 1750억원에서 지난해 3630억원으로 늘었다. 건강식 트렌드, K푸드의 인기가 맞물리면서 쫄깃하면서 얇은 만두피를 이용해 `건강식’으로 차별화한 비비고 전략이 성공을 거둔 것이다.
이미지 확대
미국 시장 진출을 준비 중인 풀무원의 얇은피 만두. 풀무원 제공
미국 시장 진출을 준비 중인 풀무원의 얇은피 만두.
풀무원 제공
풀무원도 미국에서 건강한 한국 만두 콘셉트의 제품을 내놓을 예정이다. 풀무원은 지난해 말 푸드테크 스타트업 ‘지구인컴퍼니’와 손잡고 올해 출시를 목표로 ‘비건’ 만두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풀무원의 얇은피만두에 지구인컴퍼니가 만든 100% 식물성 고기인 ‘언리미트’를 채워 넣어 국내보다 대체육 시장이 활발한 미국 시장에 먼저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또 육가공 제품으로 분류되는 오리지널 얇은피 만두는 수출이 까다로워 아예 현지에 공장을 짓고 만두를 생산하는 것도 검토 중이다.

풀무원 관계자는 “비비고 덕분에 한국식 만두는 중국, 일본 만두와 맛이 다르다는 점을 미국 소비자가 인식하기 시작해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면서 “비비고와 경쟁을 한다기보다는 후발 주자로서 시너지 효과를 볼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심현희 기자 macduck@seoul.co.kr



2020-02-14 2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