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감염 막고 업무 효율 UP? 재택근무 시대 당겨지나

감염 막고 업무 효율 UP? 재택근무 시대 당겨지나

한재희 기자
입력 2020-02-26 18:00
업데이트 2020-02-27 03: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코로나發 재택근무 확산 움직임

이미지 확대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로 국내 기업들의 재택근무가 자리 잡을까. 재택근무제 도입 비율이 한 자릿수에 불과했던 국내 기업들이 코로나19 확산으로 이번에 재택근무제를 테스트해 본 뒤 그 결과에 따라 근무 문화를 바꿔 보려는 움직임이 보인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대부분의 대기업들은 재택근무에 필요한 정보기술(IT) 시스템을 이미 갖추고 있어 큰 문제 없이 상황에 대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필요에 따라 일부 임직원들이 재택근무를 하고 있는 삼성 계열사에서는 삼성SDS가 자체 개발한 ‘녹스’를 이용해 업무를 보고 있다. 녹스를 통하면 집에서 근무를 할 때도 영상회의나 문서·PC 화면 공유 등을 손쉽게 할 수 있다. 이번에 재택근무를 실험해 보겠다는 SK텔레콤은 ‘팀즈’(업무용 메신저), ‘마이데스크’(클라우드 기반 근무 시스템)를 이용하고 있으며, 네이버와 카카오도 자사가 개발한 협업 프로그램인 ‘라인웍스’나 ‘아지트’를 사용해 재택근무를 하고 있다.

재택근무를 실제로 해본 기업 임직원들은 만족도가 높은 편이다. KT 관계자는 “회사에서도 원래 노트북을 쓰는데 외부에서 회사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도록 승인을 받아 갖고 나왔다”면서 “장소만 바뀌었을 뿐 업무 보는 것은 큰 차이가 없다”고 말했다. 한 외국계 기업 임직원은 “본사 직원과 소통을 하려면 저녁에 집에서 노트북으로 영상통화를 하는 것이 더 편하다”면서 “재택근무를 하니 집에 있는 아이가 자꾸 놀아 달라고 보채는 것 빼고는 업무에 지장이 없다”고 말했다.

그동안 국내 기업들의 재택근무 도입률은 미미했다. 한국여성정책연구원이 발표한 ‘2017년 기준 일·가정 양립 실태조사’(2019년 3월 발간)에 따르면 국내 전체 기업 중 4.7%만이 재택근무를 도입했다. 2016년 대한상공회의소 조사에서도 국내 재택근무 도입률은 전체 기업 중 3%에 불과해 미국(38.0%)과 일본(11.5%)에 비해 크게 낮았다. 이런 까닭에 국내 화상회의 시스템 시장 규모는 지난해 기준 연간 2000억원 수준에 머물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홍종선 한국경영자총협회 근로기준정책팀장은 “기존에는 기업들이 재택근무를 거의 안 해 봤기 때문에 효율성에 대해서 반신반의하는 곳들이 많았지만 이번에 재택근무를 일시적으로나마 도입하면서 장단점을 어느 정도 파악했을 것”이라면서 “앞으로 화상회의 시스템이나 사내 메신저 등 IT가 더 고도화하고 근무시간 유연화가 보편화하면 재택근무가 국내에서도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재희 기자 jh@seoul.co.kr
2020-02-27 2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