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통 기업들 후계구도·신사업 못박나

유통 기업들 후계구도·신사업 못박나

심현희 기자
입력 2020-03-23 22:42
업데이트 2020-03-24 02: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슈퍼 주총위크’ 관전포인트

대상·BGF리테일 2~3세 등기임원 주목
이마트 ‘전기’·롯데쇼핑 ‘전자금융’ 계획
이번 주부터 국내 유통업계 주요 기업들의 ‘슈퍼 주총위크’가 시작된다. 오너가(家) 2~3세들의 등기 임원 선임을 통한 후계구도 확립과 위기를 맞은 오프라인 유통업체들의 신사업 진출과 관련한 정관 변경 등에 관심이 쏠린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대상그룹과 BGF그룹은 이번 주총에서 오너가 후계 구도를 확실히 하는 데 힘을 실어 줄 계획이다. 먼저 25일 열리는 주총에서 BGF리테일은 홍석조 회장의 장남인 홍정국 BGF 대표를 BGF리테일의 등기임원(기타비상무이사)으로 선임하는 안건을 올린다. 편의점 CU를 운영하는 BGF리테일은 그룹의 핵심 계열사다. 홍 대표는 홍 회장에 이어 지분 10.33%를 보유한 2대 주주로 지난해 10월 정기인사에서 BGF 대표로 선임되면서 2세 경영에 시동을 걸었다.

대상은 오는 27일 주총에서 임상민 전무 사내이사 신규 선임 안건을 결의한다. 임창욱 대상그룹 회장의 차녀인 임 전무는 그룹 지주사인 대상홀딩스 지분의 35.8%를 보유한 최대주주다. 마케팅을 총괄하는 언니 임세령 전무가 19.9%를 보유하고 있지만 이미 후계 구도는 임상민 전무로 굳혀졌다.

온라인 시장의 성장으로 위기를 맞은 오프라인 ‘유통 공룡’ 롯데와 신세계는 이번 주총에서 다양한 신사업을 정관에 추가해 새 먹거리 찾기에 나선다.

이마트는 25일 주총에서 ‘전기차충전사업을 포함한 전기 신사업 및 전기사업’을 사업 목적에 추가한다. 전국 115개 점포 주차장에 설치된 전기차 충전기를 현재는 협력업체를 통해 운영하고 있지만 추후 자체 사업으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롯데쇼핑은 27일 주총에서 ‘주택건설사업’과 ‘전자금융업’을 사업 목적에 추가한다. 주택건설사업 추가는 최근 롯데쇼핑이 적자를 기록한 마트·슈퍼·백화점 등 점포 700여개 중 200여개를 정리하기로 결정하면서 폐점 점포 부지 개발 사업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전자금융업은 온라인 시장에 집중하기 위한 것이다.

심현희 기자 macduck@seoul.co.kr
2020-03-24 2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