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원자력환경공단, 농수산물 판매 협동조합 설립추진

원자력환경공단, 농수산물 판매 협동조합 설립추진

입력 2020-03-26 10:00
업데이트 2020-03-26 10: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출산 축하 미역 지원사업 기념사진. 차성수(왼쪽 네 번째) 원자력환경공단 이사장과 이재민(왼쪽 다섯 번째) 감포읍발전협회 회장.
출산 축하 미역 지원사업 기념사진. 차성수(왼쪽 네 번째) 원자력환경공단 이사장과 이재민(왼쪽 다섯 번째) 감포읍발전협회 회장.
한국원자력환경공단은 경주 방폐장 주변 지역 농수산물판매를 위한 협동조합 설립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26일 밝혔다.

한국원자력환경공단 관계자는 “협동조합 설립과 가공품 개발을 지원해 방폐장 주변 지역 농수산물 판매가 활성화되기를 기대하고 있다”며 “새로운 일자리가 만들어지고 지역경제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공단은 올해 초 관리사업자 지원사업 심의위원회를 열어 올해 농수산물 판로 개척·영어캠프 등 5억원 규모의 관리사업자 지원사업을 기획했다.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방폐장 주변 지역 농수산물 판로확보를 위해 지역 배추를 구매하고 절여서 40여곳의 복지시설에 지원하는 것을 비롯해 경주지역 산모 출산 축하 미역 지원, 방폐장 인근 초등학생 영어캠프를 추진한다. 또 방사선 안전에 대한 이해 제고를 위한 방사선 알리미 교육, 지역 청소년의 미래설계를 돕기 위한 직업체험 교육을 전개한다.

관리사업자 지원사업은 중·저준위 방폐장 처분시설 유치지역지원 특별법에 따라 중·저준위 방폐물 반입 시 발생하는 지원 수수료를 재원으로 추진되는 사업이다. 지원 수수료는 방폐물 1드럼당 63만7500원이 발생하며 이 중 75%는 지자체, 25%는 관리사업자가 집행한다.

차성수 한국원자력환경공단 이사장은 “지역 주민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고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수 있는 지원사업을 발굴하고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공단은 지난해 관리사업자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방폐장 주변 지역 농수산물 판매 플랫폼인 ‘감포바다(gampobada.kr)’를 개설했다. 유튜브채널인 ‘코라드TV’, 홍보차량, 홈페이지 등 공단이 보유한 채널로 홍보활동을 전개하고 전국단위 행사에 직접 참여해 판촉 활동을 벌여 감포바다에서 1억 8000여만원의 매출을 올렸다.

서울비즈 biz@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