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태원 코로나’에 수도권 소상공인 매출 하락…대구경북은 회복세

‘이태원 코로나’에 수도권 소상공인 매출 하락…대구경북은 회복세

나상현 기자
입력 2020-05-13 15:34
업데이트 2020-05-13 15: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기부, 코로나 이후 소상공인 매출 변화 조사
서울·제주 매출 악화, 대구·경북·강원은 회복세
‘코로나 확산 이후 매출 얼마나 떨어졌나’ 질문
정확한 매출 추이보단 심리 반영된 체감 물가

이달 초 서울 이태원에서 코로나19가 다시 터져나오면서 수도권 소상공인 체감 매출에 악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벤처기업부 제공.
중소벤처기업부 제공.
중소벤처기업부가 지난 11일 소상공인 매출액 추이를 조사한 결과, 코로나19 이전과 비교해 서울지역은 64.0%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태원 클럽을 방문한 확진자가 나타나기 전인 전주 대비 10.2%포인트 더 감소한 수치다. 경기·인천 지역은 0.5%포인트 감소한 -51.4%, 제주 지역은 4.0%포인트 감소한 -60.0%를 기록했다.

반면 코로나19 영향에서 벗어나는 지역은 회복세가 뚜렷했다. 대구·경북 지역은 같은 기간 -72.9%에서 -54.6%로 회복했다. 강원 지역은 -70.0%에서 -38.9%로 크게 개선됐다. 당초 대구·경북 지역은 코로나19로 인한 피해가 가장 커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됐으나, 최근 상황이 개선되는 것으로 해석된다.

다만 이번 매출 조사는 소상공인 사업장 300개, 전통시장 220개 내외를 대상으로 ‘코로나 확신 이전과 비교해 현재 매출액이 어떻게 바뀌었는지’를 물어보는 패널 조사기 때문에 정확한 매출액 추이로 보긴 어렵다. 소상공인의 심리적인 요인이 많이 반영되는 만큼 ‘체감 매출’로 해석하는 것이 적절하다.

한편 코로나19 안정화 이후 정부 요청 사항을 묻는 조사에선 ‘소상공인 전용 상품권 확대’(93.7%)가 가장 많았고, 이어 ‘홍보·마케팅비 지원’(9.3%), ‘지역축제 등 공동이벤트 확대’(6.7%) 순으로 이어졌다.

박영선 중기부 장관은 “소상공인·자영업자가 코로나19에 민감하게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확인한 결과”라면서 “생활 속 거리 두기, 마스크 착용 등을 실천하는 것이 소상공인을 살리기는 길”이라고 말했다.

세종 나상현 기자 greentea@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