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춤판 워크숍’ 배동욱 소상공인회장 해임

‘춤판 워크숍’ 배동욱 소상공인회장 해임

정서린 기자
정서린 기자
입력 2020-09-15 20:56
업데이트 2020-09-16 02: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코로나 와중 6월 걸그룹 초청·술판 물의

탄핵안 가결… 김임용 수석부회장이 대행
배동욱 “탄핵 인정 못해… 법적 대응” 밝혀
이미지 확대
배동욱 소상공인연합회장
배동욱 소상공인연합회장
코로나19로 소상공인들의 어려움이 가중되는 가운데 ‘춤판 워크숍´을 열어 물의를 빚은 배동욱 소상공인연합회장이 결국 해임됐다.

소상공인연합회는 15일 오전 11시 서울 강남구 S컨벤션에서 열린 임시총회에서 의결권이 있는 정회원 49명 중 과반인 29명이 참석한 가운데 24명의 찬성으로 배 회장이 탄핵됐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배 회장은 즉각 해임됐다. 내년 2월 협회장 선거 때까지는 김임용 수석부회장이 회장 직무대행을 맡아 연합회를 이끈다.

이날 총회에 참석한 정회원들은 배 회장이 걸그룹 춤판 논란으로 단체의 위상을 실추시키고, 가족 일감 몰아주기, 보조금 부당 사용, 사무국 직원 탄압 등으로 연합회의 정상적인 업무를 마비시켰다는 이유에서 정관 제52조에 근거해 배 회장 탄핵에 동의했다.

배 회장은 지난 6월 강원도 평창에서 연 ‘전국 지역조직 및 업종단체 교육·정책 워크숍’에서 걸그룹을 초청해 술판과 춤판을 벌였다는 사실이 알려지며 비난에 휩싸였다.

그는 또 배우자와 자녀가 운영하던 꽃집에서 행사에 필요한 화환을 구매하고, 보조금 예산으로 산 도서를 현장 판매한 뒤 연합회 자체 예산으로 수입 처리하며 논란을 빚었다. 소상공인연합회 사무국 노조는 지난 7월 배 회장을 업무상 횡령, 업무상 배임, 보조금 관리법 위반 등의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최근 관련 사안들에 대해 조사를 벌인 뒤 배 회장에게 ‘엄중 경고´하고 부적절한 보조금 사용에 대해 환수 조치를 내렸다. 배 회장은 이날 탄핵 결정에 대해 “인정할 수 없다”며 회장직을 계속 이어 가고 법적 대응에 나서겠다는 뜻을 밝혔다.

정서린 기자 rin@seoul.co.kr
2020-09-16 2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