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통계청 빅데이터로 본 경제뉴스…코로나, 고용, 부동산, AI

통계청 빅데이터로 본 경제뉴스…코로나, 고용, 부동산, AI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20-10-22 15:17
업데이트 2020-10-22 15: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2일부터 ‘뉴스기반통계검색서비스’ 시작

통계청 ‘뉴스기반통계검색서비스’ 화면  통계청 제공
통계청 ‘뉴스기반통계검색서비스’ 화면
통계청 제공
통계청은 22일부터 경제와 농축수산물 관련 현안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뉴스 빅데이터를 활용한 ‘뉴스 기반 통계 검색 서비스’를 시작한다. 최근 분석 결과를 보면 경제 분야에서 코로나19, 고용, 부동산, 인공지능(AI) 관련 키워드들이 현안이 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뉴스 기반 통계 검색 서비스는 온라인에서 수집한 뉴스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경제와 농축수산물 부문에 대한 키워드 분석 결과를 제공한다. 또 해당 키워드에 대한 통계 자료를 국가통계포털(KOSIS)·마이크로데이터 통합 서비스(MDIS)·통계지리정보(SGIS) 등 통계 서비스에서 검색할 수 있다.

통계청은 경제 분야와 농축수산물 관련 뉴스를 수집하고, 형태소 분석 및 키워드 간 관계망 분석을 한 후 자체 구축한 부문별 용어 사전을 활용해 정제한 키워드 분석 결과를 주간 단위로 제공할 계획이다.

뉴스 빅데이터 분석 결과인 뉴스 키워드를 클릭하면 국가통계 포털사이트 등을 통해 제공되는 관련 통계자료들의 검색 결과를 자동으로 연계해 이용자에게 제공한다. 예를 들어 지난 11~17일 분석 결과를 보면 경제 분야에서는 코로나19, 고용, 부동산, AI 등 4차 산업혁명 관련 키워드들이 사회적 현안이었다. 농축수산물 분야에서는 배추, 인삼, 한우, 감자 등이 뉴스를 통해 많이 언급됐다.

세종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