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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리테일, GS홈쇼핑 흡수 합병…초대형 유통공룡 탄생하나

GS리테일, GS홈쇼핑 흡수 합병…초대형 유통공룡 탄생하나

심현희 기자
입력 2020-11-10 16:27
업데이트 2020-11-10 1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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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최대 편의점 업체인 GS25를 운영하는 GS리테일이 업계 1위 GS홈쇼핑을 흡수·합병한다고 10일 공시했다. 온·오프라인을 통합한 초대형 커머스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이다.

GS리테일과 GS홈쇼핑 양사의 이사회는 이날 합병 안건을 출석이사 만장일치로 통과시켰다. 합병 후 존속법인은 GS리테일이며, 합병비율은 ‘1 대 4.22주’로서 GS홈쇼핑 주식 1주 당 GS리테일의 신주 4.22주가 배정된다. 이로써 자산 9조원, 연간 취급액 15조원, 하루 거래 600만건에 이르는 초대형 온·오프라인 겸업 단일 유통기업이 탄생했다. GS리테일은 편의점, 슈퍼 등 전국 1만 5000개 이상의 점포망을 보유하고 있고, GS홈쇼핑은 3000만명에 가까운 TV홈쇼핑 시청가구와 함께 1800만명 이상이 사용하는 모바일 쇼핑앱을 운영한다. GS리테일은 “두 회사의 결합은 국내 유통업계를 통틀어 가장 강력한 유통 네트워크를 보유한 사업자의 탄생이라는 의미를 지닌다”면서 “유통시장에서 벌어지고 있는 치열한 생존 경쟁에서 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선제적 조� 굡箚� 설명했다.

합병한 GS리테일은 GS홈쇼핑의 온라인 커머스 역량을 통해 편의점과 슈퍼마켓 등 오프라인 유통채널의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는 것은 물론 GS리테일이 보유한 전국적인 점포망과 물류 인프라를 통해 TV홈쇼핑과 모바일커머스의 경쟁력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GS리테일은 2020년 기준 연간 취급액 예상치인 15조원에서 연 평균 10% 이상 성장해 2025년 취급액 25조원을 달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심현희 기자 macduck@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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