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빨라지고 젊어지고… 유통업계 인사 폭풍

빨라지고 젊어지고… 유통업계 인사 폭풍

심현희 기자
입력 2020-11-11 01:24
업데이트 2020-11-11 01: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계열사 50대 수장 배치… 불황 돌파 포석
현대백화점그룹 4개 계열사 대표 교체
롯데그룹 인사도 한 달 이상 앞당겨질 듯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경기 불황으로 위기에 놓인 국내 유통 기업들 사이에서 ‘빠르고 강한’ 연말 정기 인사 폭풍이 몰아치고 있다. 인사 시기를 예년보다 한 달 이상 앞당기고, 전문성이 풍부한 젊은 수장을 계열사 대표로 배치해 변화를 추구하겠다는 것이 공통점이다.

●신세계 이마트 부문은 지난달 임원 인사 마쳐

10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백화점그룹은 최근 사장 1명, 부사장 3명, 전무 5명 등 총 48명의 임원 인사를 단행하는 정기 인사를 실시하고 계열사 4개 대표를 교체했다. 앞서 지난달 신세계그룹 이마트 부문도 정기 임원인사를 했다. 롯데그룹은 지난 8월 지주사 대표이사를 교체하는 이례적인 인사를 했다. 통상 12월 초 행해지던 정기 임원 인사도 올해는 최소 한 달 이상 앞당겨질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백화점그룹은 특히 1960년대생들을 주요 계열사에 전진 배치했다. 임대규(59) 현대홈쇼핑 영업본부장(부사장)이 대표이사 사장으로, 김관수(57) 현대백화점그룹 기획조정본부 홍보실장(전무)이 현대L&C 대표이사 부사장으로, 이재실(58) 현대백화점 판교점장(전무)이 현대백화점면세점 대표이사 부사장으로, 임명진(59) 에버다임 품질부문장(전무)이 대표이사 부사장으로 선임됐다. 모두 50대다. 전임자들은 대부분 60대였다.

신세계그룹 이마트 부문도 1969년생인 강희석 이마트 대표를 필두로 1968년생 송현석 신세계푸드, 손정현 신세계I&C 신임 대표이사 등 계열사 최고경영자(CEO) 연령을 낮췄다. 그룹 2인자였던 황각규(65) 전 롯데지주 대표이사 자리를 대신한 이동우(60) 사장도 전임자보다 5살 아래다.

●현대홈쇼핑 대표 영업 전문가 임대규씨 발탁

전문성도 중요해졌다. 이번 현대백화점그룹 인사에선 그동안 그룹 내 캐시카우 역할을 하며 각종 인수합병(M&A)을 주도해 온 현대홈쇼핑 수장이 7년 만에 바뀌었다. 패션업체인 한섬과 현대L&C 등을 인수해 신성장동력을 확보하는 역할을 했던 강찬석 대표가 물러나고 ‘영업 전문가’로 꼽히는 임 신임 대표가 발탁됐다.

임 대표는 부산대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1988년 현대백화점에 입사해 현대F&G 영업담당으로 첫 임원을 맡은 이후 현대그린푸드 식재사업부장, 현대홈쇼핑 관리담당, 현대홈쇼핑 영업본부장을 거쳐 그룹 내 ‘영업 전문가’로 꼽힌다.

한 관계자는 “영업에 잔뼈가 굵은 임 대표에게 언택트 소비의 핵심 채널인 홈쇼핑 경영을 맡긴 것은 홈쇼핑 사업에 집중하고자 하는 ‘안정 속 변화’ 추구의 뜻으로 읽힌다”고 말했다.

업계의 관심은 이달 말로 예상되는 롯데 인사로 쏠리고 있다. 지난 8월 이례적인 인사가 있었던 데다 신동빈 회장이 그룹 차원의 비상경영을 선포한 만큼 대대적인 물갈이가 이뤄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심현희 기자 macduck@seoul.co.kr
2020-11-11 2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