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코로나 악몽’ 신동빈 “생존이 목적인 회사엔 미래 없다”

‘코로나 악몽’ 신동빈 “생존이 목적인 회사엔 미래 없다”

심현희 기자
입력 2021-01-14 20:46
업데이트 2021-01-15 01: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롯데 사장단 회의서 “나부터 변화” 강조
“10년 후 회사 모습 임직원에게 보여줘야”
과감한 경영혁신 귄위적 문화 쇄신 촉구

이미지 확대
신동빈(왼쪽) 롯데그룹 회장이 지난 13일 화상회의 방식으로 진행된 ‘2021 상반기 롯데 VCM(옛 사장단 회의)’에 참여하고 있다. 롯데지주 제공
신동빈(왼쪽) 롯데그룹 회장이 지난 13일 화상회의 방식으로 진행된 ‘2021 상반기 롯데 VCM(옛 사장단 회의)’에 참여하고 있다.
롯데지주 제공
“성장이 아닌 생존 자체가 목적인 회사에는 미래가 없다.”

신동빈(66) 롯데그룹 회장이 지난해 ‘코로나 악몽’으로 최악의 부진을 겪은 그룹 50여개 계열사 사장단에 과감한 경영혁신을 주문하며 분발을 당부했다.

14일 롯데그룹에 따르면 신 회장은 지난 13일 열린 ‘2021 상반기 롯데 VCM(옛 사장단 회의)’에서 이같이 말했다. VCM은 롯데그룹 전 계열사가 모여 그룹의 중장기 목표 및 전략을 공유하는 회의로 매년 상·하반기 열린다. 이날 상반기 VCM에는 계열사 대표이사와 4개 사업부문장(BU장) 등 130여명이 참석했다.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비대면 화상회의 방식으로 오후 2시부터 4시간가량 열렸다.

이번 VCM의 주제는 ‘재도약을 위한 준비’였다. 지난해 롯데그룹이 코로나19 직격탄을 맞고 실적이 급감했던 만큼 회의 분위기는 엄중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신 회장은 계열사 사장들에게 일일이 “본질적인 경쟁력, 핵심 가치가 무엇이냐”고 물으며 “5년 후, 10년 후 회사의 모습을 임직원에게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어 “생존에만 급급하거나 과거의 성공 체험에 집착하는 기업에는 미래도, 존재 의의도 없다”면서 “혁신적으로 변하지 못하는 회사들은 과감한 포트폴리오 조정을 검토해야 한다”고 질책했다.

신 회장은 또 “코로나19로 그 어느 때보다 경영지표가 부진했다. 이는 우리의 잠재력을 시장에서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는 방증”이라고 지적하면서 “위기 때 혁신하는 기업이 위기 후 성장 폭이 큰 것처럼 올 2분기 이후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새로운 경영환경에 맞는 조직문화 조성을 강조했다. 롯데는 지난 한 해 기업문화 쇄신을 위해 조직을 개편해 왔다. 그러나 여전히 일부 회사엔 권위적인 문화가 존재한다고 신 회장은 지적했다. 그는 “우리의 성장에 걸림돌이 되는 과거의 성공 경험을 과감히 버리고, 최고경영자부터 달라진 모습으로 사업 혁신을 추진해 달라”며 “저부터 롯데 변화의 선두에 서겠다”고 말했다.

심현희 기자 macduck@seoul.co.kr
2021-01-15 1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