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헤지펀드 VS 개미군단’ 외나무다리 결투, 서로 상처입고 끝나나

‘헤지펀드 VS 개미군단’ 외나무다리 결투, 서로 상처입고 끝나나

유대근, 윤연정 기자
입력 2021-02-03 16:11
업데이트 2021-02-03 16: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게임스톱 주가 2월 들어 급락
쇼트스퀴즈 해소되며 마무리 국면
개인-헤지펀드 간 ‘치킨 게임’ 양상
뒤늦게 투자한 서학개미 손실 가능성
헤지펀드는 개인 얕봤다가 큰코 다쳐
“주가는 결국 기업 본연 가치로 돌아가”
‘게임스톱’ 사태가 촉발된 온라인 커뮤니티 레딧의 주식 토론 게시판인 월스트리트베츠(WSB)에 올라온 키스 질(34) 포스터. 혁명전사처럼 우상화한 것 같은 느낌을 준다. 전직 보험사 직원인 질은 WSB에서 가장 먼저 게임스톱 주식 매수를 권장한 인물로 꼽힌다. WSB 이용자들은 질이 사용하는 별칭인 ‘u/DeepF***ingValue’의 약자를 따 그를 ‘DFV’라고 부르며 ‘포스터를 인쇄해 벽에 붙여 놓아라’는 글을 올렸다.  WSB 캡쳐
‘게임스톱’ 사태가 촉발된 온라인 커뮤니티 레딧의 주식 토론 게시판인 월스트리트베츠(WSB)에 올라온 키스 질(34) 포스터. 혁명전사처럼 우상화한 것 같은 느낌을 준다. 전직 보험사 직원인 질은 WSB에서 가장 먼저 게임스톱 주식 매수를 권장한 인물로 꼽힌다. WSB 이용자들은 질이 사용하는 별칭인 ‘u/DeepF***ingValue’의 약자를 따 그를 ‘DFV’라고 부르며 ‘포스터를 인쇄해 벽에 붙여 놓아라’는 글을 올렸다.
WSB 캡쳐
미국 비디오게임 소매 체인인 게임스톱 주식을 두고 거대 헤지펀드와 개미(개인 투자자)들이 벌인 ‘외나무다리 결투’는 결국 양쪽에 상처와 교훈을 남긴 채 마무리 수순에 접어들었다. ‘주가는 결국 기업 본연의 가치로 돌아간다’는 점과 ‘기관들이 힘세진 개인 투자자의 마음을 잘못 긁었다가는 감당 못할 역풍을 맞을 수 있다’는 점을 확인했다는 평가다.

게임스톱 주가는 2일(현지시간) 뉴욕 증시에서 전장보다 60% 폭락한 90.00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전날 30.8% 떨어진 데 이어 이틀 연속 급락한 것이다. 이 종목은 1월 한 달간 1600% 이상 폭등해 347.51달러(종가 기준)까지 찍었었다.

또 개인 투자자들이 게임스톱과 함께 집중 매수해 급등했던 영화관 체인 AMC와 스마트폰 제조사 블랙베리의 주가도 이날 각각 41.2%, 21.1% 급락했다. 개인들의 매집으로 1일 9% 급등했던 은 선물(3월 인도분) 가격도 하루만에 10.3% 빠졌다.

전문가들은 과거 다른 ‘쇼트 스퀴즈’ 상황 때와 비교하며 게임스톱 사태가 일단락되는 국면에 접어들었다고 보고 있다. 쇼트 스퀴즈는 주가 하락을 예상해 주식을 빌려 시장에 내다판 공매도 투자자가 예상과 달리 주가가 상승할 때 더 큰 손실을 막으려고 ‘울며 겨자먹기’로 높은 가격에 주식을 사는 행위다. 쇼트 스퀴즈가 발생하면 사려는 수요가 늘어나 원래 오르던 주가가 더 탄력받아 상승한다.
미국 개인 투자자들이 공매도 세력과 일전을 벌이며 사들였던 자산 가격이 줄줄이 폭락했다. 사진은 미 뉴욕시 맨해튼 지역의 유니언 광장 인근에 위치한 ‘주가 광풍의 주역’ 게임스톱의 매장. 연합뉴스
미국 개인 투자자들이 공매도 세력과 일전을 벌이며 사들였던 자산 가격이 줄줄이 폭락했다. 사진은 미 뉴욕시 맨해튼 지역의 유니언 광장 인근에 위치한 ‘주가 광풍의 주역’ 게임스톱의 매장. 연합뉴스
이날 게임스톱 주가 급락은 쇼트 스퀴즈 상황이 해소되면서 생긴 현상이다. 금융정보 분석업체 S3파트너스에 따르면 게임스톱의 유통 주식 대비 공매도 잔량 비율은 한 주 전 110%를 웃돌았으나 최근 53%로 떨어졌다. 또 일부 개인 투자자들이 차익을 실현하며 판 것도 주가 하락에 영향을 줬다.

개인과 헤지펀드의 ‘치킨 게임’으로 비화된 이번 사태는 결국 양측에 큰 상처를 남겼다. 게임스톱을 공매도했던 유명 헤지펀드 멜빈캐피털은 1월 한 달간 운용자산이 53% 줄었다. 또 뒤늦게 게임스톱 주식을 산 개인 투자자도 손실이 불가피해졌다. 특히 ‘서학개미’(해외 주식에 투자하는 국내 개인 투자자)들이 폭락세에 접어든 지난 1~2일 사들인 이 종목 주식은 6억 3595만 4076달러(약 7090억원)어치나 된다.

김영익 서강대 경제대학원 겸임교수는 3일 “개인 투자자들이 기관의 공매도를 막았다는 점에서 의미를 부여할 수 있겠지만 결국 양쪽 다 피해를 본 싸움”이라면서 “주식은 기업의 본질 가치를 찾아 움직이게 돼 있다”고 말했다.

또 이번 사태로 헤지펀드 같은 기관도 더는 개인을 얕잡아봐선 안 된다는 교훈을 얻었다. 공매도 투자로 유명한 앤드루 레프트 시트론리서치 대표는 게임스톱 하락에 베팅하며 “쇼트 스퀴즈 따위는 일어나지 않는다. 개미들은 멍청이”라고 발언했다가 역공당해 큰 손실을 입었다.

게임스톱 사태 이후에도 국내외 개인 투자자들이 풍부한 자금력과 높아진 위상을 무기 삼아 공동의 목표를 위해 움직이는 군집 행동에 계속 나설 가능성이 크다. 국내에서 벌어지는 반(反)공매도 운동이 대표적이다. 개인 투자자 단체들은 셀트리온 등 기관·외국인의 공매도 표적이 된 기업의 개인주주들과 연대해 행동할 수 있다고 압박한다. 국내 증시 전문가는 “수급으로 주가를 높이거나 낮추려고 하면 변동성이 커질 수밖에 없으며 그 과정에서 투자자들이 오히려 피해를 볼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유대근 기자 dynamic@seoul.co.kr

윤연정 기자 yj2gaze@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