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형주만 공매도 허용? 개미들에겐 ‘그림의 떡’!

대형주만 공매도 허용? 개미들에겐 ‘그림의 떡’!

유대근, 윤연정 기자
입력 2021-02-04 20:52
업데이트 2021-02-05 08: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5월부터 참여 길 넓혔지만 쉽지 않은 길

대형주 중심 투자 외국계 기관 한숨 돌려
개인 年2.5% 이자 감당하며 참전 어려워
“슈퍼개미 아닌 이상 누가 삼전 베팅하나”
개미 피해 큰 소형주만 막아 공매도 절충
이미지 확대
‘묘수일까, 꼼수일까.’

오는 5월 3일부터 대형주에 한해 공매도를 다시 허용하고, 중소형주는 기한 없이 계속 금지하기로 한 금융당국의 결정을 두고 논쟁이 계속되고 있다. 언뜻 개인 투자자들도 국내외 기관 투자자처럼 공매도할 길이 넓어져 ‘기울어진 운동장’이 평평해진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공매도를 허용해도 개인 투자자가 투자 비용을 감당하며 대형주 하락에 베팅하기는 현실적으로 어려워 개인 공매도 제도는 ‘그림의 떡’으로 남을 것이라는 전망이 많다.

4일 금융위에 따르면 정부는 5월 3일부터 코스피200과 코스닥150 편입 종목에 한해 기관과 외국인, 개인 등 모든 투자자에게 공매도를 재개하기로 했다. 두 지수는 코스피와 코스닥 상장 종목 중 시가총액이 크고 거래량이 많은 종목 위주로 구성된다. 코스피200에는 시총 1~3위인 삼성전자, SK하이닉스, LG화학 등 전체 종목의 22%가 포함돼 있다. 또 코스닥150에는 셀트리온헬스케어, 에이치엘비 등 10%가 속해 있다.

5월부터 공매도가 부분 재개되면 헤지펀드 등 한국 시장에 투자하는 외국계 기관들은 한숨 돌릴 수 있다. ‘롱쇼트 전략’을 쓸 수 있어서다. 오를 것 같은 주식을 매수하는 ‘롱 전략’과 떨어질 것 같은 주식을 공매도하는 ‘쇼트 전략’을 함께 가져가는 투자법으로 만약 주가가 떨어져도 손실을 줄일 수 있다. 고태봉 하이투자증권 리서치센터장은 “외국인들은 일반적으로 소형주를 공매도하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코스피와 코스닥의 대형주 300여개만 공매도할 수 있으면 투자 전략 구사에 어려움이 없다는 얘기다.

하지만 개인 투자자는 다르다. 증권업계의 한 관계자는 “자금력이 엄청난 ‘슈퍼개미’가 아닌 이상 개인 투자자가 롱쇼트 전략 등을 구사하는 건 어려운 일”이라면서 “개인이 공매도로 돈을 버는 현실적 방법은 말도 안 되게 거품이 낀 ‘잡주’를 찾아내 하락에 베팅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5월 이후에도 대형주만 공매도가 허용되니 실제 개인 투자자가 공매도를 택하긴 쉽지 않다. 특히 개인 투자자가 공매도를 하려면 증권사로부터 팔고 싶은 주식을 우선 빌려와야 하는데 60일간만 대여할 수 있고, 연 2.5%의 이자도 내야 한다. 공매도한 종목이 두 달 안에 이자 낼 만큼은 떨어져야 차익을 조금이라도 벌 수 있다는 얘기다.

증권업계의 또 다른 관계자는 “개인이 삼성전자 같은 대기업을 공매도 대상으로 택할 엄두가 나겠느냐”고 말했다. 개인에게 공매도를 허용했지만 투자가 활성화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예측이다.

고 센터장은 “외국 헤지펀드 입장에서는 공매도가 전면 금지된 시장은 후진적으로 볼 수 있어 일부 재개하되 소형주까지 공매도를 허용하면 극심한 변동성이 생겨 개인 투자자가 피해 볼 수도 있기에 이는 막아 둔 것”이라고 해석했다. 금융위 관계자도 “개인 공매도를 허용해도 자금력이 있는 이들 외에 초심자가 공매도를 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유대근 기자 dynamic@seoul.co.kr
윤연정 기자 yj2gaze@seoul.co.kr
2021-02-05 1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