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추운 날씨엔 전기차 배터리도 빨리 닳아요”

“추운 날씨엔 전기차 배터리도 빨리 닳아요”

이영준 기자
이영준 기자
입력 2021-02-11 09:00
업데이트 2021-02-11 09: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겨울철 전기차 주행거리 20~30% 감소”
명절 이동 시 철저한 충전계획 세워야

이미지 확대
정부가 그린뉴딜·2050 탄소중립 과제 중 국민 생활과 직결돼 체감도가 가장 높은 미래차 보급 확대에 나선 가운데 전략적 충전 인프라 확충을 추진한다. 전기차는 충전 시간과 접근성 등을 고려해 충전기를 다양화하고 수소차 충전소는 수도권 설치를 확대할 계획이다. 사진은 충전 중인 전기차.  환경부 제공
정부가 그린뉴딜·2050 탄소중립 과제 중 국민 생활과 직결돼 체감도가 가장 높은 미래차 보급 확대에 나선 가운데 전략적 충전 인프라 확충을 추진한다. 전기차는 충전 시간과 접근성 등을 고려해 충전기를 다양화하고 수소차 충전소는 수도권 설치를 확대할 계획이다. 사진은 충전 중인 전기차.
환경부 제공
설 연휴 영하의 날씨가 예상되면서 전기차(EV) 운전자들은 충전 계획을 철저히 세워야 할 것으로 보인다. 추운 날씨에 스마트폰 배터리가 빨리 닳듯이, 전기차 배터리도 평소보다 빨리 소모되기 때문이다.

11일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에 따르면 겨울철 주행거리 현장실험 결과 전기차는 고속도로를 달렸을 때 도심을 달리는 것보다 연비가 평균 24%가량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내연기관차는 고속도로 주행 시 가다 서다를 반복하는 도심보다 연비가 33% 향상됐다. 교통기후환경연구소가 전기차 운전자 150명을 대상으로 벌인 설문조사에서도 겨울철 영하 날씨에서 충전 후 주행거리는 평소보다 평균 33.4%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다.

전기차 보급률이 세계에서 가장 높은 노르웨이에서 전기차 20대로 시험한 결과 영하 2도 날씨에서 전기차 주행 거리는 표준 시험법 대비 평균 18.5% 감소했다. 현대자동차 ‘코나 일렉트릭’의 주행거리는 기온에 따른 차이가 가장 작았고, 오펠 ‘암페라e’의 주행 거리가 가장 큰 차이를 보였다.

겨울철에는 기온 하강으로 배터리 성능이 저하된다. 또 고속도로를 달릴 때에는 브레이크를 많이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회생제동을 통한 배터리 충전이 잘되지 않는다. 따라서 겨울철에 전기차로 장거리를 이동하면 배터리가 많이 소모되기 때문에 이동 거리와 충전소 위치를 사전에 확인하는 등 충전계획을 철저하게 세워야 한다.

아울러 전기차 운전자 설문조사에서 설 연휴에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충전할 때 최소 20분 이상 대기했다는 응답률은 평소 때보다 21.4% 포인트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충전 인프라가 아직 미흡하다 보니 급속 충전하는 데 적어도 30분에서 1시간 정도 걸리기 때문이다.

이수일 교통기후환경연구소 박사는 “전기차로 설 연휴 장거리를 주행하는 운전자들은 주행 성능이 평소보다 20∼30% 감소할 것을 고려해 충전소 위치를 미리 파악해 둬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영준 기자 the@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