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롤코’ 탄 암호화폐 보호할 수 없다는 은성수 금융위원장

‘롤코’ 탄 암호화폐 보호할 수 없다는 은성수 금융위원장

유대근 기자
입력 2021-04-22 22:34
업데이트 2021-04-23 03: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은성수 금융위원장. 뉴스1
은성수 금융위원장.
뉴스1
비트코인을 비롯해 암호화폐 시장이 과열 양상을 보이는 가운데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22일 “정부가 가상자산에 투자한 이들까지 다 보호할 수는 없다”고 밝혔다.

은 위원장은 이날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잘못된 길로 가면 어른들이 이야기를 해 줘야 한다”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또 “(암호화폐는 내재 가치가 없는) 인정할 수 없는 화폐”라고도 규정했다.
이미지 확대
●“화폐로 인정 못해… 거래소 폐쇄 가능”

은 위원장은 “많은 사람이 투자한다고 해서 관심을 갖고 보호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면서 “하루에 20%씩 급등하는 자산을 보호해 줘야 한다는 생각 자체가 더 투자를 부추길 수 있다”고 말했다. 암호화폐 거래 규모에 비해 관련 법이나 제도가 너무 허술하다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지만 정부가 개입할 시장이 아니라는 점을 재차 밝힌 것이다.

암호화폐 투자 위험성도 경고했다. 은 위원장은 “금융위가 ‘특정 금융거래 정보의 보고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특금법)로 암호화폐 취급 업소 등록을 받는데 현재까지 등록한 업체가 없다”며 “등록이 안 되면 거래소가 다 폐쇄될 수 있기 때문에 투자자들도 본인이 거래하는 거래소가 어떤 상황인지를 알아야 한다”고 말했다.

●노웅래 “폐쇄 언급은 혼란만 줘” 비판

더불어민주당 노웅래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은 위원장의 발언을 비판했다. 노 의원은 “올 1분기에만 250만명이 신규로 코인 거래에 뛰어들었다. 거래소를 등록하라면서도 폐쇄를 운운하는 것은 시장에 혼란만 줄 뿐”이라며 “(은 위원장을 두고 거래소 폐쇄를 언급해 비트코인 폭락을 불렀던) 제2의 박상기 법무부 장관이라는 이야기까지 나온다”고 말했다.

정부가 암호화폐 시장을 향해 연이어 경고 메시지를 던지면서 코인 가격은 조정받는 모습이다. 암호화폐 거래소인 업비트에서는 이날 오후 3시 현재 비트코인이 개당 6593만원에 거래되고 있다. 이 거래소의 종가 기준 최고점을 찍었던 지난 13일(8073만원)과 비교하면 18% 하락한 것이다. 또 최근 폭등했던 도지코인은 같은 시간 341원에 거래돼 사흘 만에 33%쯤 빠졌다.

최근 암호화폐 가격이 너무 뛰면서 낙관론자 사이에서도 “가격 조정이 불가피하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미국의 암호화폐 낙관론자인 스콧 마이너드 구겐하임파트너스 최고투자책임자(CIO)는 21일(현지시간) CNBC 방송에 출연해 “짧은 기간에 이뤄진 비트코인의 어마어마한 움직임을 고려할 때 거품이 끼었다”며 가격 조정을 내다봤다.

유대근 기자 dynamic@seoul.co.kr
2021-04-23 18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