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덕성여대, ‘전면 자유전공제 성과공유대회’ 성료

덕성여대, ‘전면 자유전공제 성과공유대회’ 성료

입력 2021-04-27 09:52
업데이트 2021-04-27 09: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 16일 덕성여대 유튜브 채널을 통해 생중계한 ‘창학 101주년 기념식’과 ‘전면 자유전공제 성과공유대회’. 덕성여대 제공
지난 16일 덕성여대 유튜브 채널을 통해 생중계한 ‘창학 101주년 기념식’과 ‘전면 자유전공제 성과공유대회’. 덕성여대 제공
덕성여자대학교(총장 김진우)는 지난 16일 ‘창학 101주년 기념식’과 ‘전면 자유전공제 성과공유대회’를 덕성여대 유튜브(YouTube) 채널을 통해 생중계했다고 27일 밝혔다.

이 성과공유대회는 대학 전체에 자유전공제를 도입·운영하는 덕성여대가 운영 노하우를 공유해 자유 교육의 정신을 한국 대학에서 실현하는 일이 어떤 방식으로 가능한지 논의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기념사에서 이면재 덕성학원 이사장은 “전면 자유전공제 역시 새로운 도전의 시작”이라며 “지역과 국가, 세계를 넘나들며 귀한 이정표를 세울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새로운 100년을 만들며 혁신적인 정책들을 통해 새롭게 펼쳐질 덕성의 앞날에 대한 기대감이 크다”면서 “창학 101주년 기념식과 큰 걸음을 내딛는 성과공유대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희망한다”고 전했다.

환영사에서 김진우 덕성여대 총장은 “새로운 덕성을 널리 알린다는 점이 뜻깊고 이를 교내에서 축하할 수 있어 더욱 의미 있다”면서 “새로운 시대와 환경이 요구하는 것들을 같이 호흡하고 흐름에 따라 자유전공제로 개편 실행하며 덕성의 창학이념을 강조하고 있지만, 여전히 가야 할 길은 멀다. 이번 성과공유대회가 성공 사례는 공유하고 부족한 점은 깨달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이날 더불어민주당 권인숙 국회의원(교육위 소속), 한동대학교 장순흥 총장, 한양대학교 김우승 총장 등도 메시지를 통해 축하 인사를 전했다.

한우진 덕성여대 대학혁신교육원장의 사회로 진행된 성과공유대회에서는 김진우 총장의 ‘왜 자유전공인가?’ 발표가 진행됐다. 김 총장은 기존 전공제도의 한계를 언급하며 융합 교육 활성화를 통한 학부 교육의 혁신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어 박건영 교무처장은 ‘덕성 전면 자유전공제, 1년의 실험과 그 성과’에 대해 발표했다. 박 처장은 기존의 학과제도에서 변화된 점들을 짚고 타 대학들이 입시율 하락을 겪는 와중에 전면 자유전공제를 도입한 이후부터 입시경쟁률이 꾸준히 상승하고 있으며 1학년 중도탈락률도 하락했다는 점을 들어 고무적이라고 언급했다.

이어진 순서에서 윤이원(정치외교학 20)·김서현(텍스타일디자인 20) 학생이 ‘내가 경험한 전면 자유전공제’의 주제로 1년여간 다양한 전공을 탐색하며 경험하고 느꼈던 내용을 전했다.

행사는 토론회로 이어졌다. 토론회에는 성균관대학교 교육학과 배상훈 교수(학생처장)와 서울대학교 자유전공학부 양일모 교수(학부장), 대구대학교 교직부 김민희 교수(前 한국대학IR협의회장)가 참석했다. 이들은 덕성에 격려를 보냈고 자유전공제에 대한 앞으로의 가능성·방향을 제시하며 자유 전공제의 교육적 의의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토론회 마무리 발언에서 한우진 대학교육혁신원장은 “오늘 토론을 통해 덕성여대 자유전공제가 나가야 할 방향과 과제 등이 드러났다”며 “새로운 100년을 시작하며 도입된 자유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지적·인격적으로 자유로운 인간으로 성장하길 소망한다”고 말했다.

서울비즈 biz@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