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폭스바겐→볼츠바겐’ 만우절 장난 美증권거래위 조사받는다

‘폭스바겐→볼츠바겐’ 만우절 장난 美증권거래위 조사받는다

이영준 기자
이영준 기자
입력 2021-05-01 11:55
업데이트 2021-05-01 14: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볼츠바겐’ 브랜드명 변경 거짓말로 드러나

폭스바겐 로고
폭스바겐 로고
독일의 자동차 브랜드 폭스바겐의 미국지사가 벌인 ‘만우절 장난’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조사를 받게 됐다. 폭스바겐 미국지사는 지난 3월 말 전기차 시대를 맞아 브랜드명 ‘폭스바겐’을 ‘볼츠바겐’으로 바꾼다고 장난을 쳤다가 여론의 뭇매를 맞았다.

29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과 독일 슈피겔에 따르면 SEC는 폭스바겐 미국지사의 ‘브랜드명 변경 거짓말 사건’이 주가에 영향을 미쳤는지 조사에 돌입했다. 슈피겔은 SEC가 이달 초 폭스바겐에 관련 자료를 요청한 사실을 독일 본사에서 확인했다고 보도했다. 다만 로이터는 폭스바겐과 SEC 모두 입장표명을 거부했다고 전했다.

폭스바겐 미국지사는 지난달 29일 미국 내 브랜드명을 볼츠바겐으로 바꾼다는 내용의 보도자료 초안을 홈페이지에 올렸다. 보도자료는 추후 삭제됐지만, 다수 언론이 이를 보고 보도했고 트위터를 비롯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내용이 확산됐다. 폭스바겐은 다음날 브랜드명 변경계획이 사실이라고 밝혔고, 전압의 단위인 볼트(Volt)를 브랜드에 넣겠다는 폭스바겐 미국지사의 계획도 사실로 받아들여지면서 주가는 급등했다. 폭스바겐이 세계 최대 자동차 업체인 데다 최근 전기차 기업으로 체질을 개선하겠다고 밝힌 터라 ‘볼츠바겐’은 그럴싸하게 여겨졌다.

하지만 브랜드명 변경계획은 폭스바겐 첫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ID.4’의 미국 출시를 홍보하기 위한 만우절 거짓말로 드러났다. 폭스바겐에 대한 비판 여론도 거세게 일었다. 한 네티즌은 “2015년 디젤차 배기가스 조작사건을 일으켜 질타를 받은 폭스바겐이 만우절 거짓말로 또 한 번 신뢰를 잃었다”고 비판했다. 일각에서는 폭스바겐의 주가조작 가능성을 제기했고, SEC가 조사에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도 커졌다.

논란이 커지자 폭스바겐 미국지사는 “우리의 홍보가 선을 넘은 것처럼 보인다면 유감이다”라고 사과했다.

이영준 기자 the@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