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회복 가능성 있으면 소상공인 신용등급 안 깎는다

회복 가능성 있으면 소상공인 신용등급 안 깎는다

유대근 기자
입력 2021-05-06 20:44
업데이트 2021-05-07 01: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영업 정상화 이후 재무상태 등 감안
거리두기 완화시 매출 회복도 고려

코로나19 탓에 피해를 본 중소기업이나 소상공인의 신용등급을 평가할 때 향후 영업 정상화 가능성 등도 반영하기로 했다. 당장 매출이 줄었어도 회복 가능성이 크다면 신용등급을 떨어뜨리지 않겠다는 것이다. 대출한도 축소나 금리 인상을 걱정하던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이 한시름 덜게 됐다.

6일 금융위원회 등에 따르면 은행, 보험사(법인 대상), 정책금융기관 등은 올해 중소기업·소상공인의 신용등급을 평가할 때 회복 가능성을 충분히 반영한다. 전염병 여파 속에 대출로 버티는 기업과 소상공인이 많은데 이들은 신용등급 하락으로 돈을 못 빌릴까봐 걱정하고 있다. 실제 중소기업중앙회가 지난해 12월 진행한 설문조사에서 중소기업 60.3%가 지난해 매출 감소 탓에 대출 조건이 악화될까봐 우려한다고 답했다.

구체적으로는 ▲코로나19로 매출 감소 등 재무 상태가 나빠졌으나 현재 정상 영업 중이고 ▲연체·자본잠식 등 부실이 없으며 ▲매출 회복 등 재무상태 개선 가능성이 크다고 판단되는 대출자가 대상이다.

코로나19로 매출이 일시적으로 줄었으나 최근 매출이 회복세이거나 거리두기 단계 완화 때 매출 회복 가능성이 큰 것으로 판단되면 동종 업종 평균과 비교해 매출액 감소 등이 작아 영업 경쟁력이 있다고 판단될 때 등이 재무상태 개선 가능성에 대한 판단 기준으로 제시됐다.

금융위 관계자는 “금융기관들이 각자 신용평가 운영 기준을 마련해 다음달 1일부터 대출에 적용할 계획”이라며 “신용평가 결과 등급이 하락하지 않는다면 대출한도나 금리 등 대출 조건이 유지될 것”이라고 말했다.

금융위는 또 코로나19로 신용등급이 일시적으로 하락한 기업의 자금 조달을 위해 사채와 기업어음(CP) 지원 요건을 완화하기로 했다. 정부와 한국은행, 산업은행은 지난해 7월 역할 분담을 통해 저신용 등급을 포함한 회사채와 CP, 단기사채를 사들이는 기구(SPV)를 설립해 코로나19로 일시적인 유동성 위기를 겪는 기업들을 지원하고 있다.

유대근 기자 dynamic@seoul.co.kr
2021-05-07 18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