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엔진으로 충전하며 1000㎞ 달리는 ‘EREV’… 미래차 대안?

엔진으로 충전하며 1000㎞ 달리는 ‘EREV’… 미래차 대안?

이영준 기자
이영준 기자
입력 2021-05-10 17:07
업데이트 2021-05-11 09: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中·日 주행거리 연장형 전기차 속속 출시
전기차 단점 보완… 하이브리드와는 달라

중국 세레스의 주행거리 연장형 전기차(EREV) ‘SF5’
중국 세레스의 주행거리 연장형 전기차(EREV) ‘SF5’
최근 엔진으로 배터리를 충전하며 달리는 전기차가 시장에 다시 등장했다. 순수전기차의 단점인 ‘긴 충전 시간’과 ‘짧은 주행 거리’를 동시에 보완한 전기차라는 점에서 미래차의 새로운 대안이 될지 주목된다.

10일 한국자동차연구원에 따르면 최근 일본과 중국의 유명 완성차 업체들이 내연기관을 장착한 ‘주행거리 연장형 전기차’(EREV)를 속속 출시하고 있다. 중국 전기차 기업 리오토는 중국에서 장거리 이동이 가능한 EREV를 출시했고, 세레스는 화웨이와 합작해 EREV ‘SF5’를 선보였다. 일본 닛산은 EREV 개념을 적용한 직렬형 하이브리드 시스템 ‘e파워’를 선보이며 순수전기차와 함께 친환경차의 양대 축으로 삼겠다고 선언했다. 마쓰다는 전기차 MX-30을 EREV로 출시할 계획이다.
EREV는 쉽게 말해 배터리 충전용 엔진을 장착한 전기차다. 엔진은 차를 움직이는 데 개입하지 않고 배터리를 충전하는 용도로만 쓰인다. 엔진이 배터리를 충전하면서 달리기 때문에 배터리의 힘만으로 가는 순수전기차보다 주행거리가 훨씬 길다. 기존 전기차의 1회 충전 시 주행거리가 400~500㎞라면, EREV는 연료 완충 상태에서 1000㎞에 달한다.

또 하이브리드차처럼 엔진이 차를 움직이지 않기 때문에 승차감과 정숙성은 전기차와 같다. 하이브리드차는 저출력 모터가 장착됐지만 EREV에는 고출력 모터가 장착돼 성능 면에서도 부족함이 없다. 작은 크기의 배터리와 엔진이 조합되기 때문에 전기차 대비 제조원가가 낮다는 점도 장점이다. 앞서 EREV는 2010년대 초 BMW와 제너럴모터스(GM)가 출시한 적이 있으나 당시엔 전기차에 대한 이해가 부족했고 수요가 없어 금방 사라졌다.

이호중 한국자동차연구원 책임연구원은 “전기차 충전 인프라가 부족하고 전기차를 살 만한 경제력이 부족한 소비자층에 EREV가 또 다른 친환경차 선택지가 될 수 있다”면서 “정부는 순수전기차만이 유일한 해답이 아님을 인식하고 다양한 시나리오를 고려한 친환경차 정책 포트폴리오를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영준 기자 the@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