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삼성전자, 차세대 기업 서버용 ‘ZNS SSD’ 출시

삼성전자, 차세대 기업 서버용 ‘ZNS SSD’ 출시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21-06-02 20:24
업데이트 2021-06-03 03: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용도·주기 같은 데이터 같은 구역에 저장
기존 SSD 수명 3~4배로, 저장 효율 높아

이미지 확대
삼성전자는 전체 저장 공간을 작고 일정한 용량의 구역으로 나누는 ZNS 기술을 적용한 차세대 기업 서버용 SSD를 출시했다고 2일 밝혔다.

반도체를 이용한 정보저장 장치인 SSD는 일반적으로 내부 저장 공간을 나누지 않고 여러 개의 소프트웨어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를 임의로 저장한다. 또한 데이터 쓰기와 지우기의 단위가 다르고 덮어쓰기가 불가한 낸드플래시의 특성 때문에 SSD를 사용하다 보면 데이터를 삭제해도 불필요한 ‘가비지’가 생겨 기존의 다른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저장하기가 어려웠다. 이 때문에 기존 SSD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유효한 데이터를 다른 공간으로 옮겨 쓰고, 가비지 영역만 남은 부분은 지워서 저장공간을 확보하는 ‘가비지 컬렉션’ 등의 추가 작업이 필요했다.

반면 ZNS SSD는 용도와 사용주기가 동일한 데이터를 동일한 구역에 담아 저장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데이터 삭제가 구역 단위로 이뤄지기 때문에 ‘가비지 컬렉션’으로 인한 추가 읽기·쓰기가 발생하지 않고 기존 SSD의 수명을 최대 3~4배 가량 증가시킬 수 있다. SSD의 교체 주기가 늘어나고 성능 저하 우려는 줄어들며 데이터 저장 시스템의 효율이 늘어난다는 의미다.

이에 업계에서는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oT) 등의 확산에 따라 데이터가 폭증하는 상황에서 ZNS SSD가 데이터센터를 운영하는 기업들에게 큰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삼성전자가 이번에 출시한 ZNS SSD PM1731a는 6세대 V낸드 기반의 4TB, 2TB 용량 2.5인치 제품으로 출시됐다. ZNS SSD PM1731a는 ZNS 기능 외에도 듀얼 포트를 지원해, 사용 중 한 포트에 에러가 발생하더라도 다른 포트를 활용해 안정적으로 스토리지 서버를 운영할 수 있게 최적화됐다.

한편 시장조사기관 옴디아에 따르면 삼성전자의 SSD 시장 점유율은 지난해 4분기 기준 35.5%로 1위를 유지하고 있다.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2021-06-03 2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