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현대차·기아 10년 전만 해도 흥미롭지 않았는데…”

“현대차·기아 10년 전만 해도 흥미롭지 않았는데…”

이영준 기자
이영준 기자
입력 2021-06-09 16:00
업데이트 2021-06-09 16: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의선 회장, 오토카 ‘이시고니스 트로피’ 수상
오토카 “정 회장이 변혁의 원동력, 놀라운 성과”
정 회장 “이시고니스의 ‘미니’는 영감의 원천”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현대자동차·기아? 10년 전만 해도 흥미롭지 않았는데….”(영국 자동차 전문지 ‘오토카’)

정의선(사진) 현대차그룹 회장이 8일(현지시간) 오토카(Autocar)가 주관하는 ‘2021 오토카 어워즈’에서 대상 격인 ‘이시고니스 트로피’를 받았다.

9일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오토카는 1895년 세계 최초로 발간된 자동차 전문지로, 전 세계 자동차 업계에 영향력이 큰 매체다. 오토카 어워즈는 오토카가 매년 세계 자동차 업계에서 눈에 띄는 성과를 거둔 인물과 제품에 대해 주는 상이다. 정 회장이 받은 이시고니스 트로피는 오토카 어워즈 가운데 최고 영예의 상으로, 유명 자동차 디자이너 겸 엔진이어 ‘알렉 이시고니스’(1906~1988)의 이름에서 따왔다. 알렉 이시고니스는 1959년 최초의 ‘미니’ 모델을 개발해 영국 여왕으로부터 ‘경’의 칭호를 얻은 인물이다. 이시고니스 트로피 역대 주요 수상자로는 2014년 론 데니스 맥라렌 회장, 2018년 도요다 아키오(豊田章男) 토요타자동차 사장, 2019년 디터 제체 다임러 회장, 2020년 하칸 사무엘손 볼보 최고경영자(CEO) 등이 있다.

오토카 측은 “지난 10년 사이 현대차그룹은 세계 굴지의 자동차 그룹으로 성장했고, 정 회장이 변혁의 원동력이었다”면서 “10년 전만 해도 현대차·기아는 흥미로운 브랜드가 아니었지만 정 회장의 리더십으로 주요 선두 업체들과 대등하게 경쟁하며 놀라운 성과를 거뒀다”고 선정 이유를 밝혔다. 이어 “현대차그룹은 현대차 N 브랜드와 제네시스 브랜드 등을 앞세워 시장을 확대하고 있고, 전기차와 수소전기차 분야에서는 업계 선두주자로 발돋움했다”면서 “더는 경쟁사들을 따라잡으려 하지 않고 오히려 다른 자동차 기업들이 현대차그룹을 추격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에 정 회장은 “오토카 어워즈의 이시고니스 트로피를 받아 영광이다. 알렉 이시고니스 경이 보여준 선구적 혁신은 현대차그룹 임직원에게 영감의 원천이 되고 있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어 “이 상은 인류에 공헌하겠다는 현대차그룹의 의지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이라면서 “고객은 현대차그룹의 유일한 존재 이유로, 고객을 위해 더 많은 기회를 창출하고 인류 진보에 이바지하겠다”고 강조했다.

지난해 10월 그룹 회장에 오른 정 회장은 2005년 기아 사장에 올라 ‘디자인 경영’으로 기아 모델의 디자인 경쟁력을 끌어올렸다. 2009년에는 현대차 부회장 취임 이후 고급차 브랜드 제네시스를 성공적으로 출범했다. 2018년 현대차 수석부회장에 오른 뒤부터는 전기차·수소차 등 친환경차 개발을 주도했다.

앞서 정 회장은 2006년 세계경제포럼(WEF)이 선정하는 차세대 글로벌 리더로 뽑혔고, 2009년에는 수출 증대 공로를 인정받아 은탑산업훈장을 수상했다.

이영준 기자 the@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