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제2의 이해진?… 한국 쿠팡 직위 물러난 김범석 ‘글로벌 경영’

제2의 이해진?… 한국 쿠팡 직위 물러난 김범석 ‘글로벌 경영’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21-06-17 22:28
업데이트 2021-06-18 03: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사회 의장·등기이사직 모두 사임
美 상장법인서 해외 사업 진두지휘
신임 이사회 의장에는 강한승 대표
이미지 확대
김범석 쿠팡 창업자
김범석 쿠팡 창업자
김범석 쿠팡 창업자가 한국 쿠팡 내 모든 공식 직위를 내려놨다. 지난 3월 미국 뉴욕증권거래소(NYSE)에 상장한 쿠팡의 글로벌 경영에 전념하기 위한 행보다.

17일 쿠팡에 따르면 지난해 말 대표이사직을 내놓은 김범석 이사회 의장은 최근 의장직과 등기 이사에서 모두 사임했다. 그는 앞으로 미국 증시 상장법인인 쿠팡 아이엔씨(Inc.)의 최고경영자(CEO)와 이사회 의장직에 전념하며 최근 시동을 건 해외 진출 사업에 집중할 것으로 전망된다. 쿠팡 아이엔씨는 한국 쿠팡 주식회사의 지분 100%를 갖고 있다.
이미지 확대
신임 이사회 의장은 강한승 각자 대표가 맡고, 신규 등기이사로는 전준희 개발총괄 부사장과 유인종 안전관리 부사장이 선임됐다. 강 신임 의장은 “앞으로도 더욱 공격적인 투자와 고용 확대, 서비스 혁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의장은 본격적으로 시작한 쿠팡의 해외 사업을 진두지휘할 것으로 전망된다. 쿠팡은 최근 일본 도쿄 시나가와구 나카노부 지역에서 시범 서비스를 시작하며 해외 사업에 첫발을 내디딘 상황이다. 이 지역에서 쿠팡 애플리케이션으로 주문하면 각종 신선 식품과 일용품 등을 15~20분 내에 자전거로 배달해주고 있다. 쿠팡은 이번 시범 서비스를 시작으로 점차적으로 일본 내 사업을 확대할 예정이다.

쿠팡은 싱가포르에서도 현지 인력 채용 공고를 내고 진출을 준비 중으로, 동남아 시장으로도 눈을 돌리고 있다.

업계에서는 김 의장의 이같은 행보가 네이버 창업주인 이해진 글로벌투자책임자(GIO)의 전철을 밟는 것이라고 보고 있다. 이 GIO는 2004년 대표이사직에서 물러난 뒤 이사회 의장만 맡아 일본에서 ‘라인’의 성공을 이끌었고, 2017년에는 유럽·북미 시장에 집중하기 위해 이사회 의장직에서도 내려온 뒤 미등기임원인 GIO 직만 맡고 있다.

일각에서는 이번 사임이 ‘과로사 논란’ 등 쿠팡 국내 사업장 문제를 피하기 위한 것이라는 분석도 내놓는다.

한편 쿠팡은 이날 부산 강서구에 스마트물류센터를 건립하는 투자양해각서를 부산시와 체결했다.

2024년 5월 가동을 목표로 국제산업물류도시 내 부지면적 5만 7000㎡에 남부권 거점 스마트 물류센터를 건설하는 것으로, 2024년 가동을 목표로 한다. 총 2200억원이 투자되며 2025년까지 3000명의 인력을 고용할 계획이다.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2021-06-18 1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