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GTX-C 역 설치 기대감에 집값 급등한 의왕 주민들 “허탈”

GTX-C 역 설치 기대감에 집값 급등한 의왕 주민들 “허탈”

이기철 기자
이기철 기자
입력 2021-06-19 07:00
업데이트 2021-06-19 07: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의왕 주민들 “공공임대에 주박시설 넣으면서 역 빼다니 …”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C 노선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현대건설 컨소시엄은 의왕역 설치안을 넣지 않으면서 역 설치를 기대하던 경기 의왕시 주민들은 발칵했디. 현대건설 컨소시엄은 왕십리역과 인덕원역을 추가 정거장으로 제안했다고 국토교통부가 17일 밝혔다. GTX-C노선은 경기 양주~수원을 잇는 74.8km의 철도다. 총 사업비 4조 4000억원 규모다.

경기 의왕시 한 공인중개사 관계자는 18일 통화에서 “의왕시에 공공임대를 비롯해 주거시설을 대규모로 밀어넣고, 기차들이 잠깐 쉬는 주박시설을 설치하면서 광역철도 역을 설치하지 않는다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며 “오늘 종일 주민들의 문의 전화가 빗발쳤다”고 말했다. 인근의 또다른 공인중개사 관계자는 “역이 설치되지 않으면 주민들이 철로에 들어눕겠다고 한다”며 “내년에 큰 선거가 있으니 역을 밀어넣을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의왕시는 경기 지역에서 아파트 매매 가격이 가파르게 올랐지만 역설치가 무산되면 상승세에 제동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의왕 올해 아파트 상승률 20.52%… 이번주 0.65% 올라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이번주 의왕시 아파트 매매가격은 0.65% 올랐다. 의왕시의 이같은 상승률은 안양 동안구(0.99%), 시흥시(0.95%), 안산 단원구(0.91%), 안성시(0.88%), 군포시(0.73%), 평택시(0.65%) 다음으로 높은 것이다.

특히 의왕시는 올 1월부터 누적 상승률은 20.52%로 전국에서 가장 높다. 의왕시의 작년 한 해동안 상승률은 10.16%였던 것과 비교하면 올해 불과 6개월 만에 지난해의 두 배에 이르는 상승폭을 보였다.

이같은 급등세는 GTX-C 노선의 공개 입찰이 구체화되면서 의왕식 설치 기대감이 시세에 반영된 것이다. 이번 주에만 의왕시 내손동 포일자이와 의왕내손 e편한세상은 500만~1000만원 올랐다. 이에 대해 송승현 도시와경제 대표는 “지금까지 의왕을 포함한 수도권 집값 상승에는 GTX 등 광역교통망에 대한 호재가 가장 크게 반영됐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며 “당장 거래가 활발하게 일어나긴 어렵지만, 선반영된 가격은 조정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의왕역 설치 여부 철도 속도 80km 유지가 관건

의왕역 설치 여부는 정부의 표정속도(정차시간을 포함한 평균속도) 유지조건이 변수라고 교통 업계는 보고 있다. 정부과천청사~인덕원역~금정역~의왕역이 잇달아 들어서면 이용자가 늘어나겠지만 국토부가 정한 GTX-C노선 표정속도 80km 이상 기준을 충족하는 데 애로가 생길 수 있는 걸이 걸림돌이다. 속도가 느린 ‘거북이’ 광역급행 철도를 비싼 요금에 이용할 수 있느냐는 것이 문제다.

앞서 의왕시는 현대건설 컨소시엄 선정 발표 직후 “지난 5월 17일 현대컨소시엄 측과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후 협상 단계에서 의왕역 추가 정차를 검토할 것을 골자로 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막바지 총력을 기울이겠다”며 막판에 역 설치에 총력전을 펼치겠다는 자세를 보이고 있다. 의왕시는 공사비를 부담하겠다고 시의회의 동의도 받은 상태다.

이기철 선임기자 chuli@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